(서울=연합인포맥스) 김경림 기자 = 황창규 KT 회장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미국 2018에 참여해 5G 기반 B2B 서비스를 준비하고 글로벌 협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13일 KT에 따르면 황 회장은 전일(현지시간) MWC에 참석해 "KT는 다른 기업과 정부와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인프라인 5G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T는 5G 상용화를 대비해 5대 영역을 중심으로 B2B 및 B2G 협업을 추진 중이다. 5대 영역은 ▲스마트시티 ▲스마트팩토리 ▲커넥티드카 ▲5G 미디어 ▲5G 클라우드 등이다.

스마트시티 영역에서 준비하는 서비스는 드론, 스카이십 등을 활용한 공공안전 솔루션을 비롯해 스마트스쿨, 스마트스타디움 등이 대표적으로 준비 중인 서비스다.

또 제도 정비에 맞춰 5G 기반의 원격 진료, 스마트에너지 관련 서비스도 검토하고 있다.

스마트팩토리 영역에서는 무선 기반의 제조 장비를 통해 작업 현황 실시간 공유, AR 기반의 원격 진단, 생산성 및 안전 보장을 위한 원격 제어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커넥티드카' 영역은 실시간 교통 정보, 차량 관제, 운전관리 등에 대한 기술 개발과 관련 기업들과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 '5G 미디어'는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선보였던 싱크뷰, 옴니뷰, 360도 VR 등 실감형 미디어와 함께 AR 및 VR과 연계한 실감형 게임이 있다. '5G 클라우드'의 경우 기존 클라우드의 단점을 보완한 엣지(Edge) 클라우드 제공을 위해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황창규 회장은 "5G는 응급환자의 골든 타임을 늘리고, 손발이 불편한 사람도 운전을 할 수 있는 등 사람을 위한 기술이어야 한다"며 "글로벌 파트너들과 협력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kl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