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정부의 부동산 대책이 나온 지 한 달이 지나자 아파트값이 다시 꿈틀대고 있다. 공급이 뒷받침되지 않은 수요억제책은 지역 차별화를 부추기는 모습이다. 직장 주변이면서 주거환경이 나은 집의 프리미엄은 건재하지만, 규제 불확실성도 상당하다고 전문가들은 진단했다.

21일 한국감정원의 부동산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이달 셋째 주(7월 17일 기준) 전국 주간 아파트 가격은 0.06% 상승했다. 지난 6월 첫째 주 이후 상승률이 가장 높다. 주간 단위 아파트 가격 상승률은 6·19 부동산 대책이 나오면서 0.03% 수준으로 내려왔지만, 이달 들어 상승폭을 확대하고 있다.

양극화는 더 심화했다. 6·19 대책이 나온 지 약 한 달이 지난 시점에서 서울 아파트값 주간 상승률은 0.17%를 나타냈다. 지방권은 보합이다. 둘의 차이는 6월 둘째 주 이후 최고다. 집값 상승세가 대책 이전으로 돌아가는 상황이다.

서울에서도 지역차가 본격화하는데 이번에는 ▲양천구(0.25%) ▲노원구(0.25%) ▲송파구(0.23%) ▲성동구(0.23%) ▲영등포(0.20%) 등이 상승세를 이끌었다. 노원은 저가매물 다수가 소진되면서 상승 흐름이 장기화할 조짐을 보인다. 상계동 주공 4단지나 하계동 청솔 등이 주목받고 있다. 송파는 재건축 투자수요가 다시 활발해졌다.





이들 지역은 교통편이 우수해 주요 직장이 모인 서울 중심가에 접근성이 우수하다. 지리적으로 조금 멀어도 학군 등이 뒷받침되거나 새 아파트가 늘어나는 등 주거환경이 개선세다. 직주근접의 프리미엄이 나타나는 셈이다.

이러한 모습은 전세시장에서도 목격된다.

강여정 한국감정원 주택통계부장은 "성동구는 개발 호재와 우수한 접근성으로 집값이 상승했고 양천구는 학군이 양호한 신시가지 소형아파트를 중심으로 실수요자의 거래가 이어지고 있다"며 "종로구와 서대문구에서도 새 아파트 중심의 상승폭 확대가 진행 중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직주근접 수요가 풍부한 종로구, 중구에서는 전셋값도 높은 상승세를 유지 중이고 기업체 이주로 수요가 증가한 강서구 등도 전세 상승폭이 확대했다"고 전했다.

문재인 정부는 금융위원장까지 임명을 마치고 취임 초부터 주문한 가계부채 종합대책을 준비 중이다. 집값 상승세가 가팔라지면서 국토교통부도 추가 대책을 내놓을 가능성이 커진다. 규제 이슈에 집값 불확실성이 여전하다고 전문가들은 판단했다.

함영진 부동산114 리서치센터장은 "특히 7~8월은 여름 휴가철로 전통적인 비수기라는 점을 고려하면 최근의 가격 상승 추세는 이례적인 상황이라고도 할 수 있다"며 "금융당국이 8월 발표를 예고한 ‘가계부채 종합대책’과 더불어 정부의 부동산 추가 대책이 임박한 상황이어서 과열된 주택 시장에 어느 정도의 영향력을 발휘할지 귀추가 주목된다"고 말했다.

이어 "6·19부동산 대책 발표를 앞두고 아파트 시장이 관망세로 돌아섰던 경험이나 추가 상승에 대한 실수요자의 가격 부담을 고려할 필요도 있다"고 덧붙였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