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주택금융청 주택가격지수(FHFA House Price Index)는 동일 단독주택의 재판매 또는 재대출 시 관측된 주택가격의 평균 변화를 토대로 산출하는 지수이다.

FHFA 지수는 1996년 이후 연방주택감독기업청(OFHEO)이 Case와 Shiller의 주택가격지수 산출 방법(1989년)을 변형하여 분기별로 산출, 발표하는 것으로 재판매(purchase-only) 지수와 총거래(all-transaction) 지수(재대출 포함)로 구분된다.

미 50개 주와 콜롬비아 지역을 9개 구역으로 구분, 전국을 대상으로 산출되고 있으며 재판매지수는 2007년 4분기 이후 월별로 산출되고 있다.

전미주택기업감독청(OFHEO)은 프레디맥과 패니메이의 자본 규제 등 감독을 목적으로 이들 업체의 자료를 기초로 하는 주택가격지수를 산출하고 있다.

재판매지수는 500만건 이상의 재판매 거래를, 총거래지수는 3천600만건 이상의 데이터를 기초로 하는 등 FHFA 지수는 미국 전역의 광범위한 자료를 기반으로 산출된다.

연방주택금융청은 주택가격지수 산출뿐 아니라 주택 정책에도 목소리를 내고 있다.

최근 오바마 정부가 모기지(주택담보대출) 연체 가구의 대출 원금을 일부 탕감해주는 방안을 내놓자 연방주택금융청은 "다른 사람도 똑같은 혜택을 요구하며 원리금 상환을 하지 않을 위험이 크다"며 주택금융 공기업을 동원한 원금 탕감 방안을 거부하기도 했다. (강규민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kkm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