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성규 기자 = 고준호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운용총괄본부장은 "4분기 국내 증시에 외국인과 기관 투자자의 매수 여력이 충분하다"고 진단했다.

고 본부장은 28일 연합인포맥스와의 인터뷰에서 "1,800~2,000 박스권 움직임을 보였던 코스피가 4분기들어 한 단계 도약한다면 기관 자금의 재유입은 물론 외국인들의 유동성도 기대해볼 만하다"고 말했다.

그는 "그간 시장참가자들이 안전자산을 주목했다면 이제는 주식비중을 늘릴 차례"라며 "현재도 글로벌 투자자들의 포트폴리오가 주식 중심으로 리밸런싱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고 본부장은 "최근 국제적인 신용평가사들이 앞다퉈 우리나라 신용등급을 격상하면서 국내 증시에는 재 평가 받는 기회가 생긴 셈"이라며 "글로벌 투자자 입장에서도 코스피에 대한 추가 편입 여력이 생겼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매수세가 집중될 섹터로는 조선주와 소재 관련 상품주를 언급했다.

고 본부장은 "올해는 경기민감주와 방어주가 전형적인 틀에서 벗어나 움직인데다 중소형주와 대형주간에도 특별한 흐름이 없었다"며 "다만 4분기를 경기가 개선되는 시점으로 예상할 때 그간 소외됐던 종목들을 중심으로 매수세가 집중될 것으로 본다"고 예상했다.

그는 "유럽과 중국의 회복에 따라서 그 동안 주가가 많이 눌렸던 섹터인 조선주와 소재관련주를 주목할 만하다"며 "조선주는 수주의 극적인 회복이, 소재관련주는 재고소진에 따른 수요회복이 빨리 진행되긴 힘들지만 그렇기때문에 지금이야말로 선제적 투자가 필요한 시기"라고 덧붙였다.

다음은 고 본부장과의 일문일답.

--4분기 코스피 밴드 전망치는.

▲2,000을 주요 지지대로 상하단 1,900~2,100을 내다보고 있다. 연초 이후 머물러 있던 주가수익비율(P/E) 9배에서 시장이 한 단계 레벨업 될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이다. 다만 유럽 재정위기 해결에 대한 불확실성과 미국의 경기회복 지연, 중국의 정치적 불안정세 등을 고려해 코스피 하단은 다소 낮은 1,800으로 제시했다.

--4분기 국내 증시에서 가장 주목해야 하는 변수(리스크)는.

▲대외변수는 앞서 언급한 세 가지다. 이중 유럽 재정위기와 중국 정치불안은 시간의 문제다. 주요 관심사는 미국의 3차 양적완화(QE3)를 통해서 주택과 고용시장이 얼마만큼 회복되는가에 있다. 국내에서는 기업실적과 자금 흐름이 중요하다. 실적에 대한 기대치가 이미 낮아진 만큼 실적악화에 따른 충격은 적을 것이다. 다만 최근들어 채권이나 부동산을 향한 투자자금도 늘고있어 이에대한 분석도 필요해 보인다.

--상승세가 주춤해진 삼성전자 주가의 모멘텀은.

▲삼성전자의 주가는 갤럭시S3의 성공 이후에도 후발 업체와 얼마만큼의 차이를 유지할 수 있는가에 달려있다. 연말까지 단기적인 관점에서 본다 하더라도 삼성전자 주가는 긍정적이다. 반도체의 가격 회복은 시간이 걸리겠지만 디스플레이와 핸드셋 등 사업부문은 양호하기 때문이다. 애플과 진행중인 특허관련 소송은 이어지겠지만 일방적으로 어느 한쪽에 유리한 결과는 나오지 않을 것이다. 다만 나라별 승패소 여부에 따라 단기적인 주가 등락은 발생할 수 있다.

--4분기 동안 금통위에서 추가 금리 인하가 진행된다면 국내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현재 채권시장은 추가 금리인하를 선 반영한 상태다. 따라서 추가적인 금리 인하가 주식시장에 주는 큰 신호는 없을 것으로 본다. 금융통화위원회 판단에 따라 추가적인 경기부양이 필요하면 언제든지 금리를 내릴 여력이 있는데다 시장참여자들도 이미 이 사실을 인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4분기 신한BNP자산운용의 주식운용 비중과 특별한 전략이 있다면.

▲큰틀에서 전술적인 변화는 없다. 글로벌 시장의 주요 변수들을 예의주시하며 거시적인 관점에서 시장 흐름을 판단할 계획이다. 또한 바텀 업(Bottom-Up) 분석을 통해서 좋은 주식들을 계속 찾아갈거다. 올해 유난히 종목간 순환매가 빠르게 나타났는데 작은 이슈에 일희일비 하기보단 긴 호흡으로 운용할 예정이다.

--국내외 대선이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이번 대선은 시장에 불확실성 요인 이상의 의미를 갖기 힘들다. 국내외 대선이 시장에 변수가 되기 위해서는 후보별 정책에 큰 차이가 있어야 한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대부분의 국가들이 재정 건전성을 해치지 않으면서 경제를 회복시켜야 하는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어 정당과 후보간 공약에 큰 차이가 없다.

sg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