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은 보잉사의 최신 기종인 737맥스(MAX) 50대를 오는 2022년부터 인도받는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50대 가운데 40대는 확정이고, 옵션이 10대다. 40대는 우리나라 항공사가 구매한 단일 계약 중 최대 규모다. 금액은 44억달러(약 5조원)에 달한다.
제주항공의 '통 큰' 결정은 현재 보유한 B737-800NG를 차세대 기종으로 전환하고, 체질 개선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서다.
제주항공은 기존 운용리스를 활용하는 방식에서 직접 보유로 바꿔 임차료를 줄이고 연료 효율을 개선한 차세대 항공기로 큰 폭의 비용 절감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조항공이 도입하는 737맥스는 보잉의 차세대 주력기로 기존에 제주항공이 운영한 B737-800NG보다 운항거리가 길고, 연료 효율도 14% 개선됐다.
특히, 189명이 탑승할 수 있고 최대 운항 거리는 6천500km에 달한다. 제주항공이 싱가포르와 인도네시아 등 새로운 노선을 발굴할 수 있다는 의미다.
제주항공은 이번 계약에서 일정 물량을 최대 230명 탑승할 수 있는 737맥스10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했다.
운항거리 확대를 통해 새로운 노선을 발굴하고 편당 탑승인원을 늘려 한정된 자원인 슬롯을 효율적으로 활용한다는 게 제주항공의 구상이다.
보잉과 파트너십 강화도 이번 계약의 중요한 배경이다. 제주항공은 보잉과 계약에서 기단 전환에 필요한 공동 책임을 약속받고 엔진과 각종 부품 등 필수적인 지원을 받기로 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이번 도입 계약은 차세대 항공기로 자연스럽게 기단을 교체하고 원가 경쟁력을 유지하면서 대한민국 항공산업을 선도하는 대표적인 국적 항공사로 성장하는 발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항공은 현재 운용리스 35대와 올해 사들인 신조기 3대 등 총 38대의 B737-800 단일기종을 운영한다. 연내 1대를 추가해 총 39대의 항공기를 보유할 계획이다.
jwchoi@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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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진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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