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왕홍 마케팅'은 중국의 인터넷 스타를 활용한 마케팅을 의미한다. 개인이 가진 영향력을 적극 활용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일종인 셈이다.

이는 ‘인터넷’이라는 의미의 '왕뤄(網絡)’와 ‘유명인’이라는 의미인 ‘홍런(紅人)’의 합성어다. 최근 중국 시장에서 뚜렷한 효과를 입증하면서 더욱 관심을 받게 됐다.

한국의 파워블로거 격인 왕홍들은 최근 웨이보나 위챗 등 중국의 SNS를 활용해 강력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특히, 중국 내 전자상거래의 급격한 성장이 동반되면서 이들의 영향력은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는 추세다.

이를 감안해 최근에는 화장품과 유통업계 등을 중심으로 왕홍 마케팅에 적극적인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투자대비 효율성이 큰 마케팅 방법으로 인식되는 데다, 트렌드를 이끄는 20~30대 중국 여성들이 SNS의 주된 사용자라는 점이 영향을 줬다.

한편, 지난 2016년 갤러리아면세점이, 최근에는 현대백화점면세점 등이 왕홍 마케팅에 나섰다. (산업증권부 정원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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