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이창훈 공무원연금 자금운용단장(CIO)은 내년 주식 시장 변동성이 확대되며, 안전자산 선호 현상이 지속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CIO는 12일 연합인포맥스와의 인터뷰에서 "국내 주식 시장은 미·중 무역분쟁과 거시경제 지표 하강 등 불확실성으로 내년 상반기 변동성 확대 장이 이어질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내년 하반기 미국 금리 인상 종료 이후 유동성 축소 우려 완화로 상승세가 예상되며, 채권은 저금리 기조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선진국이나 신흥국을 막론하고 경기침체가 우려되고 있어 주식의 경우 성장주보다는 가치주가 선호될 것으로 보인다"며 "채권은 안전자산 선호로 수익률 곡선이 평탄화되며, 크레디트 스프레드 확대로 국고채 위주의 운용이 전망된다"고 분석했다.

이 CIO는 달러-원 환율의 경우 연초 달러 강세를 예상했으며,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내년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내년 초 달러 강세 흐름이 이어지나 미국 금리 인상 압력이 약화하는 하반기에는 달러 강세 제한으로 달러-원 환율이 하락할 것이다"고 예상했다.

이어 "시장 컨센서스는 미국금리 인상 3~4회를 전망하고 있으나, 미국도 경기둔화 우려가 부각되고 있어 금리 인상 가능성이 2~3회로 다소 약화할 것으로 보인다"며 "국내 기준금리는 미국 금리와의 차이에 대한 부담감은 있으나 국내 경기 여건을 고려하면 동결될 것이다"고 내다봤다.

이 CIO는 내년 눈여겨볼 경제지표로 구매관리자지수(PMI)와 고용지표, 장단기 금리 차 등을 꼽았다.

그는 "결국 경기 동향이 관건이며 PMI 지수를 중요하게 보고 있고, 기준 금리 정책과 관련해서는 시간당 임금 상승률 등 고용지표 및 물가지표를 주시하고 있다"며 "주식 시장 방향성은 선진국과 신흥국의 경기선행지수, 장단기 금리 차를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CIO는 내년 해외·대체투자를 확대하고, 우량 채권을 포트폴리오에 담을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중장기적 포트폴리오 안정을 위해 해외·대체투자를 확대하는 기조를 유지하되, 주식의 경우 경기 동향에 따라 비중을 탄력적으로 조정하고 채권은 고금리의 우량 채권 위주로 운용한다"고 설명했다.

이 CIO는 분산투자와 시장 중립 수준의 듀레이션 유지, 상장지수펀드(ETF) 투자 등으로 시장 변동성에 대응할 방침이다.

그는 "자산별, 지역별 분산투자를 통한 리스크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 채권은 시장 중립 수준의 듀레이션을 유지하고, 주식은 변동성 확대에 대비해 시장 상황에 따라 ETF를 탄력적으로 조절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 CIO는 올해를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가장 힘든 한해였다고 평가하면서, 중장기적 관점에서 포트폴리오를 관리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올해 조정국면을 예상해 전술적 자산 배분으로 주식 비중을 낮췄음에도, 국내외 주식 시장 급락으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가장 힘들었다"며 "중장기적 자산 배분으로 기대 수익을 관리하고, 시장 전망에 기초해 변동성 확대에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kph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