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상장폐지 위기를 넘겼다. 지난 5월 상장폐지 가능성이 수면 위로 대두되고 해소되기까지 7개월이 걸린 셈이다.

업계에서는 그간 주가 하락, 거래 정지 등으로 주주들이 받게 된 경제적 피해 이외에 법률 비용 등 사회적 비용도 적지 않다고 평가했다.

지난 5월 1일 금융감독원이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한 사전 조치안을 통보한 뒤 두 달 반이라는 시간 동안 금융당국 심의가 거듭됐다.

지난 5~7월까지 증권선물위원회 자문기구인 감리위원회가 3번, 증권선물위원회가 5번 열렸다. 지난달 재감리 안건까지 포함해 금융당국의 역대 최다 심의 기록까지 세웠다.

이러는 사이 한때 60만원을 넘어서던 주가는 곤두박질쳤다. 주가는 한때 28만원 대로 떨어지며, 5월 1일 회계이슈가 불거지기 전과 비교해 낙폭이 40% 이상을 나타내기도 했다. 현재 주가는 급락분을 상당 부분 만회하며 40만원대를 넘어섰다.

바이오업종 대장주가 무너지는 모습에 외국인 투자자들도 등을 돌렸다. 4월 말 10%를 웃돌았던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외국인 지분율은 최근 8%대로 떨어졌다.

업계에서는 금융당국과 삼성바이오로직스 간의 공방전이 길어지면서 이에 따른 사회적 비용도 만만치 않게 발생했다고 평가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집단소송에는 소액주주 200여명이 참여했다. 앞으로 증권 집단소송 요건에 부합하는지 3심제를 거쳐야 하고, 이후 소송도 3심제로 이뤄지기 때문에 오랜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한 바이오 업계 관계자는 "삼성바이오 측은 김앤장 로펌을 통해 대응에 나섰는데, 변호사 8~9명이 동원되면서 수십억원의 법률 비용이 들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당분간 진통은 계속될 전망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법원에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기 때문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입장에서는 주가 급락의 원인을 금융당국에 돌리고, 집단소송을 피하기 위해서는 행정소송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일부 증권사에서는 이러한 금융당국과의 마찰을 이유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목표주가를 하향 조정하기도 했다.

A 증권사 관계자는 "오는 19일 삼성바이오가 제기한 집행정지 가처분신청 1차 심문이 분수령"이라며 "이를 기점으로 소액주주들의 집단소송을 위한 서류 제출이 본격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산업증권부 황윤정 기자)

yjhw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