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종화 기자 = 김경일 KB증권 전무(채권본부장)는 추가경정예산(추경) 논의가 내년 채권시장의 투자 기회 가운데 하나라고 진단했다.


 

 

 

 

 

 

 

 

 

 

 


김경일 전무는 17일 연합인포맥스와의 인터뷰에서 "내년에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은 어렵다는 것이 대부분 시장참가자의 전망"이라며 "기준금리 인상이 어렵다면 다음 방향은 1분기 지표·경기 악화에 따른 추경 이슈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추경과의) 정책 조합 논의로 기준금리 인하 이야기도 나올 수 있지만, 실제 인하까지는 가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 전무는 금리 인하 논의가 나오는 것만으로도 시장에 변동성이 발생할 수 있고, 추경은 시장의 수급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 전무는 내년 채권시장은 채권 보유에 따른 이자 수익인 캐리 수익을 내기 어려운 여건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내년 채권 시장은 강세로 보는 전망이 많은데 문제는 내년 강세 전망 때문에 연말에 금리가 상당히 많이 하락했다는 것"이라며 "내년에는 캐리가 나오지 않을 것 같아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현재 예상은 그렇지만 시장이 예상대로 가는 것을 본 경우가 적다"며 "의외로 내년에 충격이나 이벤트가 발생하면 시장이 출렁일 수 있고, 이런 기회에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KB증권에 올해는 만족스럽기만한 한 해는 아니었다.

김 전무는 "올해 채권 운용파트는 목표 수준 정도로 안정적으로 운용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작년이 올해보다 여건이 나빴는데 올해는 작년 수준의 수익을 내 다소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상 경로를 나타내는 점도표의 변화와 미·중 무역분쟁의 추이, 중국의 성장률 등을 내년에 눈여겨볼 지표로 꼽았다.

그는 "미국 연준 위원들이 도비시하게 나오고 있다"며 "다소의 변화는 있을 것 같고, 이에 따라 시장이 움직일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무는 현재 채권시장에서 장기물 수급이 꼬여있어 당국이 탄력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장기물 수급이 꼬여 금리도 역전됐는데, 금리역전은 시장에 잘못된 신호를 줄 수 있다"며 "금리역전은 경기 침체 때문일 수 있지만 수급 때문일 수도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시장이 굉장히 왜곡될 수 있기 때문에 장기물 발행을 늘리는 게 맞는다고 본다"며 "현재도 당국이 탄력적인 대응을 하고 있지만 조금 더 과감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김 전무는 내년에도 기본에 충실한 호시우보(虎視牛步)의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호시우보는 호랑이처럼 예리하게 관찰하지만, 행동은 소처럼 신중하게 한다는 뜻이다.

그는 "시장 방향을 한두 차례 맞출 수 있겠지만 펀더멘털을 갖추지 못하면 요행은 계속되지 않는다"며 "기본에 충실하고 열심히 노력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시장과 맞서서는 안 된다"며 "시장가격이 계속 반대로 간다면 내 확신이 틀린 것일 수 있기 때문에 요령 있는 대응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jhha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