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중국 정부가 지속적으로 이익을 내지 못하고 은행 대출에 의존하는 이른바 좀비기업 퇴출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경기둔화가 가시화하는 때에 2만개가 넘는 좀비기업을 청산하게 되면 실업이 증가할 수 있다는 우려 또한 커지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 국영언론에 따르면 일부 지방 정부들이 수천개에 이르는 좀비기업을 2020년까지 청산한다는 공격적인 목표를 향해 움직이고 있다.

지난 1일 신화통신 계열의 경제참고보는 지방정부와 국유자산관리감독위원회(SASAC) 등이 허베이성과 헤이룽장성, 허난성, 산시성 등에서 좀비기업 청산에 나서고 있다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경기 둔화에다 무역전쟁까지 겹쳐 지방정부의 야심찬 계획이 성공할지 의문이라면서도 부채와 비효율성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불황이 길어질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좀비기업을 줄임으로써 경제의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중국 정부가 보조금을 통해 시장을 왜곡하고 자국 기업들에 해외 기업에 비해 불공정한 특혜를 주고 있다는 미국의 불만을 누그러뜨릴 수 있다.

다만 실업률이 이미 높아지는 상황에서 좀비기업 청산은 실업 급증 우려 또한 낳고 있다.

상하이 소재 투자은행 오리엔트증권의 천 다페이 선임 금융 애널리스트는 "국유 좀비기업 처분은 공급 측의 구조개혁, 즉 과도한 설비를 줄이고 과도한 부채와 위험한 대출을 줄이는 등의 핵심적인 임부와 밀접하게 연관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국유 좀비기업의 문을 닫는 것은 실업 위험을 안고 있지만, 더 큰 위험은 이같은 조치가 실수로 중소 민영기업을 해칠 수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신용보험사 율러허미스가 연구한 것에 따르면 중국의 국유 좀비기업은 2만개가 넘을 것으로 추정됐다.

지난 2016년 중국 인민대학교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좀비기업 비중이 가장 높은 분야는 철강으로 51.43%였고, 부동산(55.43%), 건축(31.76%) 순이었다.

중국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회사채 비중은 작년 3월말 157.1%에서 6월말 155.1%로 하락했다.

그러나 이는 금융위기가 막 시작된 2008년 말 93.1%를 소폭 웃돈 것에 비하면 매우 높은 수준이다.

싱크탱크인 중국국제경제교류센터(CCIEE)의 장용준 부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좀비기업을 없애는 것은 양날의 칼"이라면서 "한편으로 이는 투자의 좀더 효율적인 분배를 의미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단기간 지급불능의 급증으로 경제활동과 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악성 부채가 증가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진단했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