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피캣(copycat)이란 잘 나가는 제품을 그대로 모방해 만든 제품을 비하하는 말이다.

영어 단어인 카피캣은 복사한다는 뜻의 카피(copy)와 고양이(cat)의 합성어로 '모방하는 사람' 또는 '흉내쟁이'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주로 모방범죄(copycat crime) 등 부정적인 단어와 결합해 쓰인다.

16세기 유럽에서는 고양이를 부정적인 동물로 보고 경멸하는 사람을 고양이라고 일컫는대서 유래됐다는 설이 있다.

카피캣이란 단어는 애플의 최고 경영자였던 스티브 잡스가 아이패드2를 처음 선보이는 자리에서 삼성전자와 구글, 모토로라 등을 카피캣이라고 비난하면서 익숙해졌다.

시장에서 선발주자가 아닌 이상은 모두 카피캣이라고 할 수 있지만, 카피캣이 항상 시장 1등 제품을 모방하기만 하는 것은 아니다. 동일한 제품이나 서비스라도 타사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한 후발주자는 업계 1등으로 자리 잡기도 했기 때문이다.

미국의 월마트가 대표적인 예지만, 최근엔 중국이 대표적인 카피캣이다.

'짝퉁' 또는 '불량품'으로 치부하던 중국산 카피캣 제품도 점점 더 진화하고 있다.

한때 한국 자동차 모델을 베끼는 수준에 그쳤던 중국 자동차 시장은 9년 연속 세계 1위 규모를 자랑한다. IT기업인 샤오미가 애플이나 삼성을 따라 제품을 만들 때만 해도 '대륙의 실수'라며 인정하지 않았지만, 지금은 그 기술력을 인정 받는 데다 가격까지 저렴하다는 이점이 있다.

국내에서는 최근 스타트업의 핵심 자료와 데이터를 활용해 사업을 베끼는 카피캣이 문제가 되고 있다.(정책금융부 강수지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