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을 비롯한 9개 국적항공사의 항공기에 대한 전수조사가 시행된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시스템에 기반을 둔 안전관리체계도 만들어진다.

국토교통부는 21일 이러한 내용의 항공안전 강화방안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국적 항공사의 고장, 회항이 잇따른 데다 항공사 경영권 위기, 지배구조 변화 등에 대응해 지난 12일 양대 항공사 경영진을 불러 긴급 항공안전점검회의를 연 데 이어 항공 사고 예방과 취약요인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국토부는 항공기 결함을 사전에 막고자 국적항공사가 보유한 모든 항공기 400대를 일제점검을 성수기 전인 5월까지 마무리할 방침이다.

항공기별로 최근 1년간 결함이력 분석을 통해 고장이 잦은 계통을 선별해 점검이 이뤄질 예정이다.

비정상 운행으로 행정처분을 받았거나 경력이 짧은 기장에 대해서는 조종기량을 특별심사하고 불합격시 조종업무에서 제외한 뒤 재교육을 거치도록 했다.

또 모의 비행훈련장치를 통한 훈련주기도 단축하는 등 조종사 훈련도 강화한다.

기령이 20년이 넘는 경년기나 고장 빈도가 잦은 항공기는 장거리 운행을 하지 않도록 관리하고 5월부터 해외 정비업체에 대한 점검도 확대된다.

이와 함께 항공안전을 위한 장기적인 과제로 빅데이터를 활용한 안전관리ㅓ체계도 구축된다.

국토부는 항공기 안전경향 모니터링을 위한 안전지표를 늘리고 각종 안전데이터가 통합된 빅데이터를 만들어 데이터 분석플랫폼을 개발한다.

또 항공기 도입허가 때 적정 정비인력, 예비부품 확보가 된 상태에만 허가하도록 법령 개정을 추진할 예정이다.

항공업계가 자발적으로 안전을 강화하도록 안전부문 투자계획을 공시가 의무회된다.

국토부는 항공사들의 안전관리 이행 상태를 확인하고 제도개선 과제 등을 차질없이 추진해 안전한 항공교통서비스가 제공되도록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