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공정거래위원회가 조원태 한진칼 회장과 구광모 LG그룹 회장을 동일인(총수)으로 지정했다.

현대차그룹의 경우 정몽구 회장이 동일인 지위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장남인 정의선 수석부회장의 이름은 오르지 않았다.

공정위는 15일 기존 동일인이 사망해 동일인 변경 사유가 발생한 LG그룹과 한진그룹, 두산그룹의 동일인을 각각 구광모 회장, 조원태 회장, 박정원 회장으로 변경해 지정했다고 밝혔다.

그룹을 실질적으로 지배하는 동일인을 지정하는 것은 기업집단에 어느 계열사까지 포함할지 결정하기 위한 것이다.

동일인이 바뀌면 특수관계인의 범위가 바뀌고 그에 따라 기업집단의 범위도 변경된다.

지난해 삼성과 롯데에 이어 올해 3곳의 동일인이 변경됐고, 구광모 회장과 박정원 회장처럼 창업주 증손자 세대가 경영 전면에 나서게 되면서 대기업 집단의 세대변화도 본격화하고 있다.

현대차그룹과 효성그룹은 정몽구 회장과 조석래 명예회장의 동일인 변경 신청을 하지 않았다.

통상 총수가 실질적으로 경영에 나서지 않더라도 사망 전까지는 기존 총수가 동일인 지위를 유지한다.

이 때문에 대림그룹, 금호아시아나그룹, 코오롱그룹, 태영그룹, 동원그룹 등이 총수 퇴진을 발표했음에도 기존 동일인이 그대로 명단에 남았다.

카카오와 HDC가 새로 지정되면서 자산총액 10조원 이상인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은 34개로 늘었다.

카카오는 현물출자 및 주식 취득에 따른 카카오의 자산이 증가하며 자산총액이 10조6천억원으로 늘었고, HDC는 서울-춘천고속도로를 계열사로 편입했고 HDC㈜가 유상증자에 나서면서 상호출자제한기업으로 신규 진입했다.

자산총액 5조원 이상 공시대상기업집단은 59개가 지정됐다.

애경, 다우키움이 새로 지정되고 메리츠금융, 한솔, 한진중공업이 제외되면서 작년보다 1개 감소했다.

공시대상기업집단은 공정거래법에 따른 공시 및 신고의무, 총수일가 사익편취 규제가 적용되며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 대해서는 상호출자금지, 순환출자금지, 채무보증금지, 금융보험사 의결권 제한 등의 추가 규제가 적용된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