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병철 신한금융투자 대표이사가 초대형 투자은행(IB) 진입을 눈앞에 두고 직원들에게 당부의 글을 보냈다.

초대형 IB가 되면 다른 대형 증권사와 대등한 위치에서 경쟁하는 만큼 좋은 실적을 내달라는 이야기로, 신한금투의 심기일전을 보여준다는 평가가 나온다.

김 대표는 지난 10일 사내 게시판에 직접 올린 글에서 "드디어 우리 신한금융투자가 자기자본 4조 초대형 IB로 출발할 수 있는 요건이 준비되었음을 기쁜 마음으로 알려드린다"고 썼다.

이날은 신한금융지주와 신한금투 이사회에서 6천600억원 증자를 결정한 날이다.

이 결정으로 신한금투의 자기자본은 지난 1분기 말 기준 약 3조4천억원에서 4조원을 넘게 된다.

미래에셋대우, 한국투자증권, KB증권, 삼성증권, NH투자증권에 이어 증권업계에서 6번째로 초대형 IB가 된다.

김 대표는 "상반기 내 증자의 행정적 처리가 완료되면 곧이어 초대형 IB 지정 및 단기금융업 인가를 연내 획득하도록 준비할 것"이라며 앞으로의 계획도 밝혔다.

금융위원회로부터 단기금융업 인가를 받게 되면 자기자본의 200% 한도 내에서 만기 1년 이내의 발행어음이 허용된다. 이때 증권사는 레버리지 규제를 받지 않고 다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쉽게 조달해 사업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최근 고속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그룹 내 매트릭스 체제인 글로벌자본시장(GIB), 고유자산운용(GMS) 등의 사업 부문과도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됐다.

그는 "증자가 결의된 오늘을 기점으로 우리는 어제와 달라져야 한다"며 "그동안 경쟁사 대비 열위 한 자기자본 규모를 경쟁에서 뒤처지는 원인으로 삼으며 스스로 합리화해왔지만 이제는 대등한 조건으로 경쟁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들(대주주)이 보여준 전폭적인 지지는 우리가 자본시장 탑 플레이어 (Top player)로서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어달라는 의지의 표명과 다름없다"며 "이제 실력으로 입증을 해야 한다"고 직원들에게 당부했다. (자본시장부 김지연 기자)

jy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