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러시아 정부가 과거 한국에서 빌려 갔던 차관 가운데 일부를 산불 진압용 헬기로 갚겠다고 제안했다.

18일 관계부처에 따르면 러시아 정부는 최근 우리나라 정부에 산불 진압용 헬기로 차관 일부를 상환하고 싶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이번에 러시아가 현물로 갚겠다는 헬기는 카모프사의 KA-32T 기종이다.

담수 용량이 3천400ℓ에 달하는 초대형 헬기로, 한대당 가격만 250억원에 달한다. 강풍(25m/sec)에도 운항이 가능해 바람이 센 동해안에서도 작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강원도 지역에 대형 산불이 나면서 우리나라 정부 차원에서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모델이기도 하다.

정부는 산불 진압용 헬기를 구매하기 위해 관련 내용을 추가경정예산에 담았다.

이런 가운데 러시아가 현금 대신 헬기로 차관을 상환하겠다고 나선 셈이다.

정부는 기획재정부와 산림청을 중심으로 타당성 조사에 돌입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러시아에서 제안이 왔고 상계가 가능한지를 협의하고 있다"면서 "다만, 아직 구체적으로 확정된 것은 없다"고 설명했다.

이 사안에 정통한 관계자는 "산불 진압 등 관련 사안에 대응이 급한 만큼 정부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우리나라는 지난 1991년 노태우 정부 시절 구(舊)소련에 총 30억달러 규모의 차관을 지원하기로 했다. 그러나 지난 1992년 소련이 붕괴하면서 14억6천600만달러 정도만 집행됐다. 이후 이자가 더해지면서 2003년 22억4천만달러로 불어난 차관 가운데 6억6천만달러를 탕감해줬고, 나머지는 탱크와 공기부양정, 대공미사일 등 현물로 받기로 했다.

현물로 빚을 상환하는 게 이번이 처음은 아닌 셈이다. 이후 나머지 13억3천만달러는 오는 2025년까지 매년 7천만달러씩 나눠 받기로 했다.

한편, 현재 러시아가 우리나라에 갚아야 할 차관 잔액은 4억2천만달러 정도다.

j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