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브라(Libra)는 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크 회사인 페이스북(facebook)이 지난 18일 출시를 예고한 새로운 가상화폐다.

페이스북의 메신저나 자회사인 왓츠앱 이용자는 내년 상반기부터 전자지갑을 통해 이 가상화폐를 이용할 수 있다.

가상화폐의 명칭은 별자리 가운데 하나인 천칭자리(Libra·the Balance)에서 따왔다.

실사용자만 24억 명에 달하는 페이스북이 가상화폐 시장에 뛰어들면서 가상화폐 합법화에 대한 시장의 기대가 커졌다.

이에 비트코인 가격이 1년여 만에 처음으로 1만 달러를 돌파하는 등 다른 가상화폐 가격도 상승하며 '리브라 효과'를 보고 있다.

다만, 투기수단으로 전락한 비트코인과 다르게 리브라는 물건의 구매나 이용자간 금전 거래에 방점을 두고 있다.

리브라 사업에는 마스터카드와 비자, 페이팔, 우버 등 20여개 업체가 동참하는데 페이스북은 사업 시작 전까지 100여개 업체가 동참할 것으로 예상했다.

일각에서는 페이스북의 가상화폐 시장 참여로 가상화폐가 기존 현금이나 신용카드 등 결제 수단을 대체하고 주류결제 수단이 될 수도 있다는 예측을 내놓고 있다.

반면, 맥신 워터스 미국 의회 하원의 금융서비스위원회 위원장은 성명을 통해 페이스북은 의회와 규제 당국의 검토가 이뤄질 때까지 가상화폐 결제서비스 개발을 중지해야 한다며 제동을 걸었다. (금융시장부 강수지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