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분양가가 높은 아파트가 시세도 높게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부동산정보서비스 직방이 아파트 분양가와 국토교통부 아파트 매매 실거래가를 비교 분석한 결과를 보면 2017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거래된 아파트 중 수도권에서 분양가가 9억원이 넘는 아파트의 월평균 가격 상승률이 11.1%로 가장 높았다.

6억원 초과 9억원 이하 아파트는 월 평균 5.8% 상승했고 3억원 초과 6억원 이하 아파트는 3.0% 상승했다.







지방은 수도권보다 상승폭이 작았지만 분양가가 높을수록 가격 상승폭이 큰 흐름은 동일하게 발견됐다.

지역별로 서울 및 수도권은 2017년과 2018년 나타난 가격 급등으로 분양가 대비 매매가 상승폭이 상대적으로 컸다.

지방도 세종 등 투자 수요 유입이 활발했던 지역과 최근 들어서 매매시장이 호황을 보인 대구ㆍ광주 등은 분양가에 비해 높은 매매가격을 기록했다.

직방은 "매매시장의 침체에도 서울 등의 인기지역에 분양 수요가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는 것은 시세차익에 대한 기대감이 원인"이라며 "서울은 높은 분양가로 인해 수요층이 제한적일 수 있는 만큼 다양한 주거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방안을 정책으로 풀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1시 0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