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미국 재무부는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조치는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전쟁이 격화하는 가운데 나왔다.

미 재무부는 5일(현지시간) 발표한 성명에서 1988년 옴니버스·경쟁력 법의 3004조에 근거, 스티븐 므누신 재무부 장관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지지에 따라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재무부는 이러한 결정에 따라 "므누신 재무장관이 중국의 최근 행동이 야기한 불공정한 경쟁적 이점을 제거하기 위해 국제통화기금(IMF)과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재무부는 상기 언급한 법 조항에 따라 재무부 장관이 각국이 "효과적인 국제수지 조정이나 국제무역에서의 불공정한 경쟁적 이점을 얻는 것을 막기 위한 목적으로 자국 통화와 미 달러간의 환율을 조작하는지를 검토해야 할" 의무가 있음을 강조했다.

재무부는 "최근 며칠간 중국은 자국 통화 가치를 절하시키는 구체적인 조처를 했다"라며 "이러한 행동과 관련한 전후 사정과 중국의 시장 안정 논리에 대한 의구심 등을 고려할 때 중국의 환율 절하 목적은 국제 무역에서 불공정한 경쟁적 이점을 얻기 위한 것이라는 점을 확인시켜준다"고 판단했다.

재무부는 성명에서 "중국 당국이 위안화 환율에 대한 충분한 통제권을 갖고 있음을 인정했다"라며 이날 인민은행의 성명은 "인민은행이 환율 조작의 폭넓은 경험이 있으며 계속해서 그렇게 할 준비가 돼 있다는 것을 공개적으로 인정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재무부는 또 중국의 이 같은 행동은 "경쟁적 절하를 삼가겠다는 주요 20개국(G20) 결의를 위반한 것"이며, "환율 투명성과 외환보유액 관리와 목적을 제고하도록 중국에 계속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미국이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한 것은 1994년 이후 처음이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그동안 중국이 환율을 조작하고 있다고 비난해왔으나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지는 않아 왔다.

앞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오는 9월 1일부터 중국산 제품 3천억달러어치에 대해 10%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경고했다.

이 소식에 위안화 가치가 달러당 7.0위안으로 급락하면서 미·중 간 환율전쟁 우려가 고조됐다.

인민은행은 새벽 성명을 내고 위안화 가치 절하는 "일방주의와 보호무역주의 조치의 효과와 중국에 대한 관세 전망에 따른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중국 상무부는 공식 성명을 통해 중국 기업들이 이미 중국산 농산물 수입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이어 8월 3일 이후 수입된 미국산 농산물에 대해 관세 부과를 배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코웬 워싱턴 리서치 그룹의 크리스 크뢰거 전략가는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베이징의 발표는 백악관을 직접 겨냥한 것"이라며 "우리는 백악관의 빠르면서도 절제되지 않은 대응을 예상하며, 이에 따라 무역 긴장은 더욱 고조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트위터를 통해 위안화 가치가 크게 절하된 것과 관련해 "이를 환율 조작이라고 부른다"고 언급한 바 있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08시 0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