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M&A)을 위한 기업결합 절차가 시작됐다.

일본의 수출규제로 한일 관계가 최악인 상황에서 일본 정부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의 기업결합에 어떤 입장을 보일지 주목된다.

한국조선 관계자는 4일 "대우조선과의 기업결합을 위해 일본 공정취인위원회에 신고를 위한 상담 수속을 개시했다"며 "기업결합 신고를 위한 사전 협의에 들어간 셈"이라고 밝혔다.

앞서 한국조선은 한국과 유럽연합(EU), 일본, 중국, 카자흐스탄 등 5개 심사 대상국을 우선적으로 확정한 뒤, 순차적으로 기업결합 신고를 진행해왔다.

EU와는 지난 4월부터 기업결합심사를 위한 사전협의 절차가 진행 중이고, 7월에는 한국과 중국에서도 기업결합 신고서를 제출했다.

지난달 카자흐스탄 당국에도 기업결합을 신청한 뒤, 이달 초에는 싱가포르에도 신고서를 접수했다.

일본을 마지막으로 우선 순위로 정해뒀던 국가 모두에서 기업결합 절차를 진행하게 된 셈이다.

앞서 현대중공업그룹은 대우조선 인수를 위한 첫 단계로 한국조선(존속법인)과 현대중공업(신설법인)으로의 물적분할을 단행했다.

한국조선은 현재 현대중공업과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 3곳을 자회사로 두고 있다.

기업결합이 완료되면 대우조선도 한국조선의 자회사로 편입될 예정이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2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