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2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실패론'과 함께 이슈로 떠오른 것이 '디플레이션' 우려였다. 야당 측에서는 소비자물가가 올해 1월부터 1% 미만의 상승률을 보이고, 급기야 8월부터는 마이너스(-)가 나타나면서 디플레이션 가능성을 제기했다.

한국개발연구원(KDI) 출신인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은 "우리 경제에서 수요의 힘이 지금 가라앉고 죽기 때문에 디플레이션을 우려하는 전문가가 있다"며 "민간 전문가를 만나보라. 농수산물, 기름값 기저효과를 이야기하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기획재정부 출신의 추경호 자유한국당 의원은 GDP(국내총생산) 디플레이터가 지난해 4분기부터 전년 대비 3분기 연속으로 마이너스라는 점을 들어 홍남기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을 압박했다. GDP 디플레이터는 소비와 투자, 수출입 관련 물가 수준을 보여준다. 3분기 연속 마이너스를 보인 건 외환위기 이후 처음이다.

추 의원은 "최근 주요 연구기관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을 하향 조정한다"며 "이 정도면 위기에 준하는 인식을 갖고 경제정책을 구사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홍 부총리는 일단 통계적으로 디플레이션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하게 했다. 지난해 폭염으로 농수산물 가격이 크게 뛴 데다, 또 다른 공급 측 요인인 유가도 높았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실제로 농산물은 8월 -11.4%, 9월 -13.8% 등 두 자릿수 내림세를 보였다. 유가도 두바이유 기준으로 배럴당 21.2% 빠졌다.

홍 부총리는 "전방위적으로 모든 품목에 대해서 장기간 하락하는 디플레이션까지는 가지 않았다"면서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0%대 중반 정도, 내년은 1%대 초반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의 말대로 소비자물가를 집계하는 조사대상 460개 품목 가운데 하락품목은 158개로 30% 수준이다. 일본이 한창 디플레이션을 겪었을 때의 60~70%와 다른 점이다.

이런 점에 근거해 홍 부총리는 "우리도 일각의 지적에 따라 디플레이션을 점검했다"면서 "국제통화기금(IMF) 디플레이션 지수가 있는데 한국경제가 아직 디플레이션이 아니라는 단계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디플레이션 논란이 이슈가 될 가능성을 염두에 둔 듯 여당은 엄호에 나섰다.

김정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디플레이션이라고 정의하기보다는 디스인플레이션이라고 보는 게 맞다"라면서 "기대 인플레이션도 2%를 상회하고 있다"고 했다.

같은 당의 조정식 의원도 "경기침체나 자산가치의 급락, 주가나 부동산 가격이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고, 주택은 도리어 상승하고 있다"면서 "디플레이션을 걱정할 단계가 아니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조 의원의 의견에 대해 "공감한다"고 답했다.

홍 부총리는 지난 7월 초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에서 제시한 2.4~2.5%의 성장률을 달성하기는 어렵다고 했다.

홍 부총리는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의 '올해 경제성장률 어느 정도로 보느냐' 질문에 "숫자로 말하긴 어렵지만 2.4% 달성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야당에서 우리나라가 베네수엘라처럼 될 수 있다는 지적을 계속 내놓자 감정적으로 반박하기도 했다.

홍 부총리는 "베네수엘라와 비교하는 건 자기비하적 지적이 아닌가 싶다"면서 "복지, 대외재정여건, 산업구조도 틀린 데 한국과 비교하는 건 자존심이 상하는 일"이라고 반박했다. 또 "위기와 침체, 파탄과 비교하는 건 절대 동의하기 어렵다"고 부연했다.

일본 수출규제 관련해서 우리나라와 일본이 물밑에서 소통이 이뤄지고 있다는 점을 내비쳤다.

홍 부총리는 "일본과 한국이 대화로 이 문제를 연내 풀어가 경제로서는 불확실성을 제거해야 한다"면서 "그런 방향에서 노력하고 있고, 성과를 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4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