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파생결합펀드(DLF) 등 고위험 금융상품 판매와 관련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은 위원장은 4일 오전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석해 "앞으로 금융감독원의 검사 결과를 토대로 소비자 피해 구제에 만전을 기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개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현재 계류 중인 금융소비자보호법 제정을 위한 입법 논의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은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금융업 혁신을 위한 금융당국의 대응방안도 설명했다.

그는 "금융산업의 경쟁을 촉진하기 위해 인터넷전문은행의 신규 인가와 함께 중소기업금융에 특화된 소형 투자중개회사 설립을 허용하는 등 진입장벽을 낮추는 노력을 계속해나가겠다"면서 "아울러 기업공시 확대와 회계개혁을 추진하는 한편 금융그룹감독제도가 안착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나가겠다"고 언급했다.

혁신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지원도 확대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은 위원장은 "동산금융 활성화나 일괄담보제도 도입추진 등 성장성에 기반한 여신심사체계를 구축해 담보력이 부족한 기업에 성장을 지원해나가고 있다"며 "금융회사가 혁신성장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사전컨설팅, 익명신청제, 표준처리기간 도입 등 금융감독 차원에서도 진입·영업·검사·제재 전 단계에 걸쳐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그간 추진해 온 정책도 주요 추진 실적으로 꼽았다.

은 위원장은 "일본 수출 규제 조치에 대응해 금융부문 비상대응 태스크포스를 설치하고 현재까지 총 8천45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했다"고 강조했다.

가계부채를 관리하기 위한 다각적 조치로는 지난 6월 전 금융업권에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시행과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출시 등을 언급했다.

이에 따라 올해 상반기 가계부채 증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5% 이하로 유지되는 등 증가세가 하향 안정화되고 있다는 것이 은 위원장의 설명이다.

이 밖에 포용적 금융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9월 출시한 '햇살론17'과 채무조정 제도 정비 등도 주요 실적으로 소개했다.

은 위원장은 "올해 여러 위원님들의 노력으로 금융혁신지원특별법이 시행됐고 온라인대출중개업법도 정무위에서 의결됐다"면서 "앞으로도 금융이 빅데이터 혁명을 선도하고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현재 계류된 신용정보법 개정안 논의에도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2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