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경제 상황, 민간투자 추이, 재정 역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4분기 재정 집행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2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렇게 말하며 "중앙정부는 물론 지방자치단체나 교육청도 이미 확보된 예산을 취지에 맞게, 시기를 놓치지 않고 집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각 부처 장관은 올해 소관 예산의 이월ㆍ불용이 최소화하도록 직접 집행상황과 집행 현장을 점검해달라"면서 "매년 반복적으로 이월ㆍ불용이 발생하는 사업에 대해서는 각별히 한 번 더 챙겨봐 달라"고 당부했다.

홍 부총리는 재정 집행에서 지자체와 교육청의 관심, 도움이 절실하다고 다시금 피력했다.

그는 "국가 보조사업의 대부분이 지자체 일선 현장에서 이뤄질 뿐 아니라 지방정부 자체 예산의 규모와 집행도 지역경제 나아가, 국가 경제 활력 뒷받침과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지자체와 교육청도 4분기 예산집행에 각별한 관심과 점검을 수행해주시고, 이런 측면에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긴밀한 소통과 협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국회에서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이 있다는 점을 언급했다.

홍 부총리는 "내년도 예산안은 올해 대비 9.3% 늘린 513조5천억원으로 책정해 제출했다"면서 "대내외 여건과 상황을 비춰볼 때 이처럼 확정적인 기조하에 재정지출을 늘려 선제 대응하려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했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 예산안에 대한 국회 심의와 관련해 심의과정에서 정부 예산안의 취지와 구조, 내용이 최대한 유지되도록 각 부처 장관은 상임위원회 단계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해주길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입법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그는 "국민과 기업이 간절히 원하는 입법, 경제활력 제고와 민생안정을 위해 시급히 처리해야 하는 법안들도 많다"면서 "탄력근로제 단위 확대를 위한 근로기준법 개정은 물론 1년간 국회에 계류 중인 데이터 3법만 하더라도 하루하루가 급하다"고 입법을 촉구했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4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