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바야흐로 모든 산업이 '플랫폼 비즈니스'로 변신하고 있다. 글로벌 시가총액 상위기업에 플랫폼 기업들이 포진한 지 오래다. 애플이나 아마존, 페이스북, 알리바바 등이 대표적인 경우다. 이들은 생산자와 소비자가 엮인 네트워크를 가장 중요한 자산으로 한다. 네트워크의 규모를 확대할수록 더 많은 참여자를 유인함으로써 기업의 입장에서도 선순환 고리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형태가 신용을 기본으로 하는 금융권에도 똑같이 적용되고 있다. 대형 IT기업을 일컫는 '빅테크'가 다수의 고객과 방대한 데이터를 토대로 금융 분야로 진출 범위를 확대하고, 다수의 '핀테크'가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혁신 금융서비스를 잇달아 출시하면서 온라인을 중심으로 새로운 금융생태계가 조성되고 있으며, 금융산업의 패러다임에도 상당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이제는 국내 금융권도 IT 기반의 금융서비스 사업영역에서 경쟁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송금과 지급결제, 보험상품, 대출 등 기존 금융산업 영역에서 금융권끼리는 물론 후발주자인 빅테크나 핀테크 등과 경쟁하거나 협력방안을 모색하지 않으면 자칫 도태할 수 있다는 위기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 이런 위기감이 최근 국내 금융권에서 '디지털 혁신'이란 몸부림으로 나타나고 있는 셈이다.

국내은행도 IT기업을 경쟁자로 지목하기 시작했다.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은 지난달 본점에서 이뤄진 KB금융그룹 직원들과의 타운홀 미팅에서 KB금융 경쟁자를 지목해달라는 질문에 세계적인 IT 그룹인 알리바바와 구글을 지목했다. 몇 년 전 글로벌 투자은행인 골드만삭스의 CEO가 '우리는 IT 기업이다'고 선언했던 것과 비슷한 맥락으로 해석된다.

최근 시험서비스를 시작한 '오픈뱅킹(Open Banking)'은 좁은 의미에서 금융권의 온라인 전쟁, 앱 전쟁을 확산시키는 도화선이 되고 있다. 은행이 보유한 결제기능 및 고객 데이터를 표준화된 오픈 API 방식으로 제3자에게 공개하는 것을 뜻하는 오픈뱅킹은 앞으로 은행산업 전반에 변화를 촉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은행권은 오픈뱅킹을 계기로 IT 업종과 다양한 협업을 통해 고객들에게 편리한 서비스와 다양한 디지털 금융 플랫폼을 제공해야 하는 숙제를 떠안게 됐다. 온라인 플랫폼의 특성상 초기에 경쟁력을 갖춘 곳으로 소비자와 투자자가 몰리게 마련이다. 초기 승자가 나중에도 이기고 초기에 우위를 점한 디지털 플랫폼이 시장을 독식하는 승자독식이 나타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렇다 보니 시중은행들이 유명 연예인을 앞세워 오픈뱅킹 앱을 대대적으로 광고하고,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자사의 오픈뱅킹으로 금융소비자를 끌어들이기 위해서 대대적인 홍보전에 나서고 있다.

이번 오픈뱅킹으로 촉발된 은행과 은행, 은행권과 핀테크 사이의 경쟁과 협력관계는 금융산업 전반에 변화를 가져올 수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어떤 형태로든 소비자들과 접점을 넓히고, 내외부적으로 개방성을 확대하는 곳이 최종적인 승자가 될 가능성이 커졌다. 물론 고객정보에 대한 관리나 유출 차단, 오픈뱅킹 시스템에 대한 안정성 등도 빼놓을 수 없는 과제다. 금융산업의 변화가 소비자들의 편익증대로 연결되도록 하겠다는 인식이 절실하다. (정책금융부장 황병극)

eco@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1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