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팬슈머(Fansumer)는 팬(Fan)과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특정 상품이나 브랜드의 투자 및 제조 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신종 소비자를 의미하는 용어다.

이 용어는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가 2020년 경자년 쥐띠해를 이끌 10대 트렌드로 꼽은 '마이티 마이스(MIGHTY MICE)'에 포함되면서 주목을 받았다.

팬슈머들의 주된 동기부여는 직접 제작 및 투자 과정에 관여해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를 키워냈다는 자부심에 있다.

이렇다 보니 소비에도 적극적이지만, 동시에 비판과 간섭, 견제도 서슴지 않는다는 특징을 지닌다.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아이돌 연습생을 직접 홍보해 데뷔시키거나, 펭수 등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캐릭터의 상품화를 요구하는 것 등이 대표적인 팬슈머에 해당한다. (기업금융부 정원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