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소시에테제네랄(SG)은 한국은행이 내년 1분기에 추가로 금리를 내릴 것이라는 전망을 유지한다고 밝혔다.

오석태 SG 이코노미스트는 지난 29일 한국은행의 금융통화위원회 이후 발표한 보고서에서 한은의 통화정책방향문은 추가 완화 가능성을 계속 시사했으며 이주열 총재도 성장 모멘텀이 내년 강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인정했다며 이같이 전망했다.

오 이코노미스트는 실망스러운 경제 지표와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완화 기대가 커지는 글로벌 환경 등을 고려할 때 한은이 내년 1분기에 완화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달 통화정책방향문에서 '완화 정도의 조정 여부를 판단해 나갈 것'이란 문구가 유지됐고, 이 총재가 '두 차례 기준금리 인하 효과를 지켜보겠다'는 문구의 삭제가 향후 통화정책의 구체적인 방향을 시사하기 위한 것은 아니라는 점을 명확히 했다는 점 등을 들어 한은이 추가 금리 인하의 가능성을 열어뒀다고 설명했다.

오 이코노미스트는 이 총재가 성장세가 잠재성장률을 여전히 밑도는 만큼 내년 성장 모멘텀이 강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인정했으며 성장에 하강 위험이 금리 조정으로 충분히 해소되지 않았을 수 있음을 인정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는 정책금리의 실효 하한이 현 수준과 여전히 멀다는 점을 시사한다며 한은이 추정하는 실효 하한이 0.5% 근방일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한은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과 물가 상승률 전망치도 당사의 전망과 대체로 일치한다며 이는 정책 당국자들이 성장 전망에 약간 낙관하고 있다는 점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한은은 내년도 성장률 전망치를 2.3%로, 헤드라인 및 근원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을 각각 1.0%와 0.7%로 수정했으며 이는 SG의 전망치(2.3%, 1.1%, 0.8%)와 대체로 일치한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3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