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손해율 악화에 허덕이는 국내 손해보험사들이 내년 1월 자동차 보험료 인상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최근 KB손해보험을 시작으로 현대해상, 삼성화재 등이 보험개발원에 자동차 보험료율 검증을 의뢰했다.

보험료율 검증 결과를 바탕으로 보험사는 인상된 요율을 전산에 반영하는 만큼 내년 초 자동차 보험료가 오를 예정이다.

정확히 1년 전 '데자뷔'다.

지난해 손보사들은 최저임금 인상에서 비롯된 보험금 지급 증가와 폭염에 따른 사고 증가 등으로 보험료 인상 압박이 커졌다.

특히 자동차 표준 정비요금이 평균 2.9% 오르는 등 원가 인상 요인이 주로 작용했다.

당시 손보업계에서는 자동차 보험료 인상률을 최소 7~8% 이상이라고 진단했지만, 금융당국이 제동을 걸었다.

이에 지난 1월 자동차 보험료를 평균 3%대 올린 이후에 표준약관 개정에 따라 원가 상승 요인이 또다시 발생했다.

대법원은 지난 2월 육체노동자의 가동 연한을 60세에서 65세로 올려야 한다고 판결을 내렸고 이를 반영해 개정된 표준약관이 시행됐다.

중고차 시세 하락분의 보상 대상 기한 확대와 추나요법의 건강보험 급여 항목 포함 등도 영향을 미쳤다.

손보업계는 당초 1.5~2.0%의 인상요인이 있다고 추산했지만, 두 번째 인상인 만큼 지난 6월 1%가량 올리는 데 그쳤다.

손보업계는 자동차 정비 공임 상승을 비롯한 인상 요인을 보험료에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누적되면서 손해율이 악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사실상 올해 한차례 인상이 더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꾸준히 나왔지만 한 해에 세 번 보험료 인상에 대한 부담감이 커 이뤄지지 못했다.

올해 10월 누적 자동차보험 손해율을 살펴보면, 삼성화재 89.1%, 현대해상 89.8%, KB손보 90%, DB손보 89.7%로 적정 손해율 78%를 훨씬 웃돌고 있다. 중소형 손보사의 경우 100%를 넘어선 곳도 있다.

손보업계는 올해 자동차보험 적자 규모를 약 1조5천억원으로 추정했다.

팔면 팔수록 손해인 상황에서 롯데손해보험은 자동차보험 전화 영업조직 330명 가운데 40%에 대해 희망퇴직을 받고 있다. 이밖에 다른 중소형 손보사들도 전화 영업 조직 일부를 축소하는 상황이다.

손보업계는 내년 1월 최소 10% 이상 보험료를 올려야 한다고 진단했지만, 실제로 신청한 요율은 절반 수준인 5%대로 알려졌다.

너무 높은 보험료율을 제시했다가 오히려 제동이 걸릴 수 있어 1년 전과 마찬가지로 금융당국의 눈치를 미리 본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 입장에서도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물가지수에 포함되는 자동차 보험료가 올해만 이미 5%가량 오른 가운데 내년에도 비슷한 수준으로 재차 인상되는 것은 부담일 수밖에 없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손보사가 손해율을 낮추기 위해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한계가 있다"며 "원가 인상분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자동차 보험료를 올리면 내년에도 올해처럼 두차례 보험료를 인상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자산운용부 이윤구 기자)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3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