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글로벌시장 전망

(서울=연합인포맥스) 문정현 기자 = 올해 3년 반 만에 정책금리를 내린 ECB는 내년에도 소폭의 추가 완화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유럽 경제가 바닥 조짐을 보이고 있긴 하지만 유의미한 개선세를 나타내긴 어려워 중앙은행이 완화를 이대로 완전히 중단하긴 어려울 것이라는 시각이다.

일본은행의 경우 '필요시 완화에 나서겠다'는 점을 계속 강조하겠지만 오랜 완화로 인한 부작용으로 인해 실제적인 조치를 꺼내긴 어려우리라고 예상됐다.

◇ 유럽 경제 안갯속…"금리 추가 인하"

올해 ECB는 변화의 한 해를 보냈다. 지난 9월 예금금리를 -0.4%에서 -0.5%로 인하하고, 오는 11월 1일부터 필요한 기간 월 200억유로 수준의 자산매입을 재개하기로 했다.

ECB가 예금금리를 내린 것은 지난 2016년 3월 이후 처음이며, 종료 후 1년이 지나지 않아 양적완화를 재개했다.

여기에다 지난 8년간 ECB를 이끌던 마리오 드라기 총재가 퇴임하고 크리스틴 라가르드 전 국제통화기금(IMF) 총재가 새로운 수장으로 앉으면서 ECB 정책에 어떤 변화가 일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ECB가 올해 금융완화에 나선 이유는 미·중 무역전쟁에 따른 제조업 부진 등으로 성장의 발목이 붙잡혔기 때문이다. 브렉시트 혼란 등 정치 불안도 유로존 경제에 부담을 가했다. 유로존 물가도 ECB의 목표치인 '2% 바로 밑'에서 동떨어진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유로존 최대 경제국인 독일 GDP는 지난 2분기 전분기 대비 0.1% 감소해 경기침체 공포가 고조되기도 했다. 3분기 GDP는 전분기 대비 0.1% 증가하긴 했지만 아직 미미한 수준이다.

미·중 무역분쟁은 내년에도 이어져 글로벌 경제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고, 무역분쟁이 중국뿐만 아니라 유럽, 남미 등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어 유럽 경제가 바닥을 쳤다고 해도 큰 반등을 기대하긴 이르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달러-엔 환율 추이>
<독일(하얀선) 및 유로존(붉은선)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 출처: 마킷>

이에 따라 일부 전문가들은 ECB가 금리 인하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보고 있다.

IHS마킷은 유로존의 물가 상승률이 낮고, 전망치도 ECB의 목표치를 계속 크게 밑돌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에서 ECB가 내년 예금금리를 10bp 인하하리라고 내다봤다. 시기는 3월이 유력하다고 점쳤다.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도 유로존의 경제 지표가 내년 초 부진할 경우 금리가 인하되리라고 내다봤다. 캐피털이코노믹스는 30bp 인하도 가능하다고 점쳤다.

다만 전문가들은 대체로 ECB의 완화 강도가 크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추가 완화를 둔 ECB의 내부 이견이 만만치 않아서다. 실제 9월 회의 의사록에 따르면 독일과 프랑스 위원을 포함, 전체 위원의 3분의 1이 양적완화 재개와 예금금리 인하를 반대했다.

IHS마킷은 ECB 자산매입의 경우 이미 논란이 된 데다 한도가 있기 때문에 규모가 확대되진 못하리라고 내다봤다. 한도 기준 변경도 또 다른 논란을 낳을 것으로 예상돼 어렵다고 봤다. 현재 ECB는 유로존 내 어떤 개별 정부의 국채도 33% 이상 보유할 수 없도록 규제하고 있는데, ECB의 독일 국채 보유가 33%에 근접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라가르드 총재가 직접적인 통화정책 경험이 적기 때문에 동료와 ECB 직원들에 크게 의존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들의 갈등을 부추기는 무리한 정책은 쓰지 않으리라고 판단했다.

유로존 국가들이 재정 측면의 부양책을 꺼낼지도 주목된다. 지난 8월 외신들은 독일 정부가 그동안 유지했던 균형재정을 포기하고 재정지출을 확대할 수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라가르드 총재는 지난 11월 유럽은행회의 기조연설에서 "다른 정책이 경제 성장을 함께 지원한다면 통화정책은 부작용을 줄이면서도 정책 목표를 더욱 빨리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며 새로운 유럽형 통화정책 조합이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 BOJ '필요시 완화', 실현은 '글쎄'

일본은행이 내년 추가 완화 카드를 꺼내리라고 보는 전망은 많지 않다.

구로다 하루히코 일본은행 총재는 필요시 완화에 나설 준비가 돼 있다고 거듭 강조해왔지만, 금융권 내 부작용이 심화할 수 있어서다.

일부에서는 일본은행이 마이너스 금리폭 확대와 같은 추가 완화 조치에 나설 경우 수익성 압박을 받고 있는 은행들이 결국 예금자에게 부담을 전가할 수 있다는 우려마저 나오고 있다.

그간 완화의 빌미가 됐던 엔화도 현재 108~109엔대 수준에서 안정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옥스퍼드이코노믹스의 나가이 시게토 일본 경제 담당 헤드는 "부작용에 대한 우려로 일본은행이 완화에 나서기 어렵다"며 "글로벌 경제 둔화로 엔화가 절상되거나 글로벌 중앙은행들이 좀 더 공격적인 완화 조치에 꺼내야 일본은행도 움직일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 정부가 대규모 경기 부양에 나선다는 점도 추가 완화 가능성을 적게 보는 이유다. 일본 정부는 경기 하방 위험에 대응하기 위해 26조엔(285조원)에 달하는 경제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MUFG의 데릭 할페니 EMEA 글로벌 마켓츠 부문 리서치 헤드는 "아베 정권이 대규모 재정 부양으로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일본은행이 추가 완화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앞서 구로다 총재는 추가 양적완화 옵션으로 △마이너스 금리 확대 △장기금리 유도 목표치 인하(10년물 국채금리→5년물 국채금리) △상장지수펀드(ETF) 등 자산매입 확대 △본원통화 확대 등 네 가지를 제시한 바 있다.

전문가들은 일본은행이 실제 완화에 나선다면 마이너스 금리폭 확대, 상장지수펀드(ETF)·회사채 매입 확대 등을 사용할 수 있다고 봤으나, 실현될 가능성은 적다고 판단했다.

20조엔 규모로 줄어든 국채 매입을 다시 늘리는 방안 정도가 실시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br>
<달러-엔 환율 추이>

 

jhm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0시 1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