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달러라이제이션(Dollarization)은 달러가 자국 내 통화의 기능을 완전하게 대체했거나 국내 통화와 달러가 병행해 사용되는 것을 말한다.

최근 북한 경제의 외화 의존도가 커지면서 이에 대한 주목도가 커졌다.

이종규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은 KDI 북한경제 리뷰 11월호에 게재된 '북한경제의 달러라이제이션: 원인과 영향'을 주제로 한 대담에서 북한 경제의 달러라이제이션이 더욱 확대될 경우 북한체제 위협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평가했다.

달러라이제이션을 측정하는 지수로는 외화예금 비율, 외화채무 비율 등이 쓰인다.

가장 많이 쓰이는 지표는 달러라이제이션지수(dollarization index: DI)다. M2(광의의통화) 대비 국내은행 예치 외화예금의 비율로, 30%를 넘으면 높은 수준의 달러라이제이션이라 평가된다.

그는 북한의 경우 달러화보다는 위안화가 더 많이 통용된다는 점에서 달러라이제이션보다는 '위아나이제이션'으로 표현해야 더 정확하다면서도 일반 경제학에서는 달러뿐 아니라 다른 외화가 통용되는 경우에도 달러라이제이션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은 현재 북한은 달러라이제이션의 중간 단계와 높은 단계 사이로 판단하며 소액거래에서도 외화가 유통되는 현상이 관찰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김정은 위원장 집권 이후 달러라이제이션에 대한 북한 당국 대응의 특징에 대해서는 무리한 화폐발행을 자제하고 주민들이 달러 또는 경화 사용하는 것을 사실상 묵인하고 있다고 그는 설명했다.

또 시장 경제활동을 통제하지 않고 이를 활용해서 달러를 더 확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금융시장부 노현우 기자)





[달러라이제이션의 진행 정도, 출처:KDI 북한 경제 리뷰 등]

(서울=연합인포맥스)

hwr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