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현대자동차가 글로벌 자동차 업체 중 처음으로 우버와 손잡고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분야에서의 전략적 협력을 추진한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과 다라 코스로사히 우버 최고경영자(CEO)는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국제가전박람회(CES) 2020'에서 UAM 사업을 위한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우버와의 협력을 토대로 인간의 이동을 자유롭게 할 새로운 기술 개발과 사업을 추진하겠다"며 "사람들의 이동의 한계를 재정의하고, 보다 더욱 가치 있는 시간을 선사하는 기업으로 거듭나도록 혁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라 코스로샤히 CEO는 "현대차의 대규모 제조 역량은 우버 앨리베이트에 커다란 진전을 가져다 주게 될 것"이라며 "현대차의 자동차 산업 경험이 항공 택시 사업으로 이어진다면, 전 세계 도시에서 저렴하면서도 원활한 교통 서비스가 가능해 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체결식은 양사가 공동으로 개발한 실물 크기의 현대 개인용비행체(PAV) 콘셉트 'S-A1' 앞에서 진행됐다.

우버와 손잡고 개발한 PAV는 현대차가 역동적 도시 구현을 위해 제시한 첫 번째 솔루션인 UAM의 핵심 기술이다.







현대차는 우버와 세계 최고의 PAV 개발과 도심 항공 모빌리티 서비스 등을 통합해 'UAM 사업'으로 발전시킨다는 목표다.

현대차가 공개한 'S-A1'은 우버의 항공 택시 개발 프로세스를 통해 완성됐다.

현재 우버는 미국 항공우주국(NASA) 등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정립한 항공 택시의 개발 프로세스를 외부에 개방하고 글로벌 PAV 제작 기업들의 개발 방향성 확보에 도움을 주고 있다

향후 현대차는 PAV를 개발하고, 우버는 항공 승차 공유 네트워크를 통해 고객들에게 도심 항공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양사는 PAV의 이착륙장(Skyport) 콘셉트 개발을 위해서도 협력한다.

현대차는 우버의 항공 택시 사업 조직인 '우버 엘리베이트'와 집중적으로 협업을 추진하게 될 예정이다.

이날 현대차가 전 세계에 처음 선보인 S-A1은 날개 15m, 전장 10.7m로, 조종사 포함 총 5명 탑승이 가능하다.

활주로 없이도 비행이 가능한 전기 추진 수직이착륙 기능을 바탕으로 최대 약 100㎞를 비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최고 비행 속력은 290㎞/h에 달하고, 이착륙 장소에서 승객이 타고 내리는 5분여 동안 재비행을 위한 고속 배터리 충전도 가능하다.

상용화 초기에는 조종사가 직접 조종하지만, 자동비행기술이 안정화 된 이후부터는 자율비행이 가능하도록 개발된다.

현대차 관계자는 "차량 개발 및 제조, 경량화 기술, 배터리 기반 동력 시스템 분야에서 경쟁력을 보유한 현대차와 PAV 설계와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분야에서 높은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는 우버가 결합하면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6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