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드호크라시(Adhocracy)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행하는 임시적 조직 구조를 일컫는다. 다양한 전문기술을 갖고 있는 이질적인 분야의 전문가들이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집단을 구성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임시적인 체제를 말한다.

애드호크라시는 관료제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역할이나 직제에 따라 종적으로 분리되지 않고 유연하게 기능별로 직무를 수행하는 구조를 갖고 있다. 업무의 수평적 분화로 형식주의나 공식적 절차에 의존하지 않고 융통성 있게 업무를 수행한다.

애드호크라시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투입됐던 기동타격대 애드호크 팀(Ad Hoc Team)에서 유래됐다. 애드호크 팀은 임무를 완수한 후 해산했다가 새로운 임무가 부여되면 재구성하여 활동하는 특징을 가졌다.

이 단어는 1970년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의 저서 '미래의 충격(Future Shock)'을 통해 널리 알려졌다. 앨빈 토플러는 미래 사회에서 혁신적인 변화에 신속하게 반응할 수 있는 새로운 조직 유형으로 애드호크라시를 제안했다.

2019년 전미경영학회에서는 인공지능(AI) 등 최첨단 기술 발달에 기업이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 애자일(Agile) 조직 등과 더불어 애드호크라시가 각광을 받았다. (금융시장부 전소영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