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의 4차 비상경제회의 의결로 정부가 내수·수출 동반 보강대책을 내놓는다. 정부가 최종구매자로 먼저 나서 민간까지 선결제를 유도하고 수출기업의 금융 애로를 보완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주재한 4차 비상경제회의 안건은 크게 3가지다. 기획재정부가 보고하는 선결제·선구매를 통한 내수보완 방안과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내놓는 수출 활력 제고 방안, 중소기업벤처부에서 담당하는 스타트업·벤처기업 지원방안이다.

선결제·선구매를 통한 내수보완은 정부가 최종구매자로서 선결제를 이끄는 대책이 골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피해를 본 업종에 대해 거래가 이뤄지기 전 대금을 지급한다. 예를 들면 정부 부처의 업무추진비를 먼저 지급해 항공권이나 화훼물량, 교육 물품 등을 상반기 중에 우선 결제하는 방식이다.

이외 정부 발주의 건설투자를 앞당기고 공공 계약 절차도 완화할 방침이다.

공공부문이 먼저 선결제를 시행해 민간부문까지 퍼지는 효과를 노린다. 정부는 민간부문의 자발적인 선결제에 인센티브를 줄 예정이다.

수출 활력 제고 방안으로 수출기업의 자금 활로에 집중한다. 이들의 금융 애로를 지원하고 기업인들이 자유롭게 입국할 수 있는 국가를 늘리는 데 방점을 찍는다. 새로운 수출 기회 확대와 글로벌 공급망 안정화, 기업 연구·개발(R&D) 부담도 경감시키는 세부안도 공개한다.

또 스타트업은 융자보증 공급을 확대하고 민간벤처 투자 촉진 방안도 발표한다.

자세한 사항은 이날 오후 2시 30분에 정부가 합동 브리핑으로 소개한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영선 중소기업벤처부 장관, 김현준 국세청장 등이 함께할 예정이다.

국세청장은 중소기업 세부담 완화를 위해 참석한다. 종합소득세 납부기한을 연장하는 방안 등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2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