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규제 완화를 원하면 금융소비자 보호부터 먼저 강화하라고 요구하겠다"

주진형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후보자는 10일 연합인포맥스와의 인터뷰에서 당선 후 최우선으로 발의하고 싶은 법안으로 금융소비자 법을 손꼽았다. 금융회사의 만연한 불완전판매를 규제하는 수단을 강구해야 한다는 취지다.

주 후보자는 "금융소비자 법에서 금융상품 판매시 소비자에게 적합하지 않은 상품을 판매할 경우 이에 대한 벌칙 규정을 명확하게 만들고 싶다"며 "규제 완화를 원한다면 금융소비자 보호부터 먼저 강화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그의 발언은 최근 은행과 증권사에서 연이어 발생한 불완전판매 사고를 떠올리게 한다. 지난해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S)를 시작으로 라임자산운용의 사모펀드, 독일 헤리티지 파생결합증권(DLS) 등이 그 예다.

이는 자신의 커리어에서 고스란히 묻어난 결심이다. 1959년생인 그는 고려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존스홉킨스대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땄다. 세계은행 컨설턴트를 시작으로 삼성전자에 잠시 몸담았던 그는 이듬해 삼성생명을 시작으로 금융산업에 발을 디뎠다. 이후 컨설팅회사 AT커니, 삼성증권, 우리금융지주, 우리투자증권에 이어 2013년도부터 3년간 한화투자증권을 이끌었다

30년 가까이 금융권에 몸담으며 최고경영자까지 지낸 그에게 최근의 연이은 금융상품 불완전판매는 '있을 수 없는 일'인 게 당연했다.

그는 최근 한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나라 경제 개혁이 안 되는 이유에 대해 언론과 정치 개혁이 맞물려 있기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지난 2016년 더불어민주당 총선정책공약단 부단장을 시작으로 정치에 발을 디딘 것도 그러한 생각에서 출발한 결심이다.

주 후보는 자신의 경력이 이런 개혁 과정에 필요한 구심점을 잡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최고경영자로 의사결정을 하면서 숱한 중압감과 고민을 해봤다. 이는 개혁을 할 때 방향과 속도 사이에서 균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론과 실제 사이의 간격을 잘 아는 것, 논리적인 정합성도 중요하지만 받아들이는 사람과 조직의 준비 상태, 수용성을 무시하면 소용이 없다는 것을 실천할 것"이라고 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힘들어하는 현재의 대한민국에 가장 필요한 대책으로는 일자리와 가정을 지키는 일이라고 손꼽았다.

주 후보는 "긴급 재난 지원금을 어느 기준으로 얼마를 주든, 하루라도 빨리 어려움을 겪는 국민에게 전달하는 것이 최우선"이라며 "일용직과 프리랜서 등 이번 사태로 일자리를 잃은 분, 위기상황에서도 일해야 하는 노동자와 그들의 가정에 대한 지원이 급선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후 한국의 불완전한 복지 전달 체제가 이번에 많은 문제를 드러낼 텐데 이것을 어떻게 대응할지에 대해 정부가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총선을 앞두고 정쟁(政爭)으로 치닫는 정치싸움에도 경종을 울렸다.

그는 "지금은 정치가들도 정쟁을 멈추고 정부와 협력해야 한다"며 "정부는 앞으로 다가올 2차 충격을 대비해 거시 경제적으로 불안 요소를 미리 점검하고 대비해야 한다. 문제가 생기는 대로 임시적이지만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선 정부와 정치권이 정쟁을 멈춰야 한다"고 말했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2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