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기자 = 신한금융투자가 라임자산운용 펀드 환매 중단과 독일 헤리티지부동산 파생결합증권(DLS) 환매 연기에 대한 고강도 대책을 내놓지 하루 만에 겹악재에 시달리고 있다.

100억원대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주문 오류에 홍콩계 자산운용사 젠투파트너스(gen2 partners)의 채권형 헤지펀드를 기초자산으로 발행된 파생결합증권(DLS) 조기상환 지연까지 이어졌다.

22일 신한금융투자에 따르면 신금투는 전일 오후 2시경 모바일 MTS 어플리케이션 일부 장비의 통신 오류로 인한 주문 지연 현상이 발생했다.

신금투는 "관련 문제는 바로 조치, 해결했고, 다른 장비에는 통신오류가 없었으며 현재도 MTS 어플리케이션은 정상 서비스중"이라며 "21일에 해당 주문지연 현상 발생된 고객에게 직접 연락해 주문의 이상여부를 개별 확인중이며, 확인 결과 주문지연으로 인해 혹시 고객의 손실이 확인될 경우에는 관련 규정과 기준에 따라 개별적인 보상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MTS 주문 지연에 따른 전체 계약건수는 5천700여건, 총 체결금액은 100억원 수준이다.

MTS 장애뿐 아니라 상품 환매 지연 사례도 이어졌다.

2022년까지 만기 3년인 홍콩의 젠투(Gen2) 파트너스가 운용하는 펀드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DLS에서 조기상환조건이 충족했음에도 상환이 이뤄지지 않았다.

신한금융투자가 조기상환하지 못한 규모는 490억원 규모로 알려졌다. 3~4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여파로 채권 가격이 급락하면서 채권 매각을 통한 상환이 제때 마무리되지 않은 탓이다.

신금투 관계자는 "만기가 2022년까지 남아있는 상품으로 이번에 조기 상환이 되지 않은 것"이라며 "홍콩 운용사에 조기상환을 해달라고 요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한금융투자는 지난 20일 환매중단된 라임펀드의 최대 70%까지 보상하는 안을 내놓고, 독일 헤리티지DLS 만기 연장 관련해서는 신탁부서의 신규 상품 공급을 중단하는 고강도 대책을 내놓은 바 있다.

sy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4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