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청약 관련 규제 강화 정책이 잇따라 발표되면서 정책이 시행되는 8월까지 청약시장 열기가 절정에 달할 전망이다.

1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7일부터 수도권 공공 분양주택을 분양받을 경우 최대 5년간 거주 의무가 생겼고 8월 중엔 수도권과 지방 광역시 대부분 지역의 민간택지에서 공급되는 주택의 분양권 전매가 금지된다.

규제 시행 전에 분양을 받으려는 청약자가 몰리며 7~8월 청약 경쟁률이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말 청약을 받은 서울 동작구 흑석동 '흑석리버파크자이'(흑석뉴타운3구역 재개발)의 경우 올해 들어 가장 많은 청약자가 접수했으며 당첨자 중에는 만점(84점)자가 나오기도 했다.

임병철 부동산114 수석연구원은 "재고 시장보다 분양시장에 관심이 큰 상황이 유지될 것"이라며 입지, 희소성이 부각되는 지역을 중심으로 경쟁률이 높을 것으로 봤다.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적용을 앞두고 있지만 분양가 협상이 끝나지 않은 단지가 있어 7월까지 분양하는 정비사업 물량도 많지 않다.

부동산시장분석업체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이달과 다음 달 서울·경기·인천에서 공급되는 정비사업 물량은 9천354가구로, 조합원 물량을 뺀 일반분양은 1년 전의 25% 수준인 4천178가구뿐이다.

서울에선 은평구 수색동 수색6·7구역, 경기도에서는 오산시 청학동 오산세교지구 중흥S클래스, 광명시 철산동 광명푸르지오포레나 등이 분양 예정이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정비사업 물량이 적다는 것은 결국 아파트 공급 가뭄을 의미해 새 아파트의 희소가치가 더 커질 것"이라며 "인천·경기 비규제지역도 전매제한을 강화하는 제도 시행이 예고돼 규제 전 청약 통장이 대거 몰릴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통상 분양을 받는 것이 기존 주택 매수보다 큰 차익을 얻지만 장기적인 수급을 고려할 때 신중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세계적으로 저금리 기조 속에 풀린 유동성이 부동산 가격을 높였고 정부가 내놓은 수도권 30만호 공급 계획이 몇 년 내 가시화하기 때문이다.

김규정 NH투자증권 부동산연구위원은 "사이클을 고려할 때 집값이 너무 오랫동안 올랐다"며 "2023년부터 수도권 주택 공급이 시작되면 그간 연간 공급량을 넘어설 수 있어 수급 안정으로 갈 만한 상황이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5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