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험계약관리역(ICA)은 보험계약을 체결하고 소멸할 때까지 양질의 보험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계약의 유지, 변경, 지급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 인력이다.

보험연수원은 최근 보험계약관리역 자격제도를 신규 도입했다.

국내 보험시장의 포화상태가 심화하면서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의 전환을 위해 보유 계약관리 측면의 업무 효율성 제고와 경쟁력 강화의 필요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특히 보험계약관리역은 코로나19 확산과 같은 사회적·경제적 상황 변화에서 보험소비자가 가입한 보험계약을 유지하면서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보험연수원은 지난 2017년 자격제도 도입에 대한 보험업계 요구 분석 및 의견수렴을 시작으로 약 13개월간의 전문가 태스크포스(TF) 운영을 통해 보험계약관리 분야 자격제도를 도입하게 됐다.

자격시험은 사이버 과정을 이수한 후에 응시할 수 있다. 보험계약관리 업무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의 표준을 포함한 실무지침서를 사전교육 교재로 제공한다.

보험연수원은 이번 자격제도 도입을 통해 보험산업의 신뢰도 제도와 보험소비자 보호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기업금융부 이윤구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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