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정부가 저성장 국면을 탈피하기 위해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했지만, 건설업계는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과거 대표적 경기 부양책인 대규모 SOC(사회간접자본) 투자 등이 빠지고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이 중심축이 되면서 건설사들의 사업 참여 기회도 크게 줄었기 때문이다.

1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선도형 경제와 저탄소 경제도약이라는 비전 아래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안전망 강화 등을 중심축으로 하는 '한국판 뉴딜'을 추진한다.

오는 2025년까지 국비 114조원을 포함한 총사업비 160조원을 투입해 일자리 190만개를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이번에 발표한 한국판 뉴딜은 과거와 다른 방식의 경기 부양책인 만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건설업계에는 영향이 적을 것으로 보인다.

김치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경기 부양에 자주 활용됐던 건설업의 특성상 한국판 뉴딜 정책에 따른 수혜가 일부 기대됐으나, 디지털·그린 투자에 집중된 정책으로 건설 업종의 수혜는 크지 않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곽현수 신한금융투자 연구원 역시 "과거 뉴딜과 같은 전통적인 대규모 SOC 투자 수혜는 없을 것"이라며 "공공건물 그린 리모델링과 물관리체계, 공동물류센터, 녹지 조성 등 일부 공사종류의 수혜를 예상한다"고 전망했다.

실제 건설사들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도 공공부문 수주 역시 크게 늘지 않고 있다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대한건설협회 월간건설경제 동향에 따르면 올해 5월까지 공공 발주 국내건설 수주액은 15조39억원으로 전년 같은 달 대비 2.1% 증가하는 데 그쳤다.

민간 부분 증가량인 4%에 절반가량에 머물렀고 특히 토목 부문은 전년동기 대비 6.9% 감소했다.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과거와 같은 경기 부양을 위한 대규모 프로젝트가 자취를 감췄다"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국내외 수주 사정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공공 물량 수주도 어려움이 크다"고 말했다.

하반기 건설 수주 전망도 밝지 않은 만큼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박철한 건설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하반기 경기 침체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공공공사 조기 발주에 힘쓰는 가운데, 예비 타당성 면제사업을 신속히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국판 뉴딜의 직접 수혜를 기대하기 어렵지만,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주택공급확대 정책이 건설사들의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일 21대 국회 개원식에 참석해 연설을 통해 "주택공급 확대를 요구하는 야당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면서 필요한 방안을 적극적으로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남기 기획재정부 장관 역시 서울 도심 고밀도 개발과 3기 신도시 용적률 상향조정 등을 포함한 여러 가지 주택 공급 확대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7월 말 주택 공급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업계 관계자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건설 본업의 반등을 위해서는 신규 수주와 착공 현장이 늘어나야 한다"며 "수익성 측면에서 가장 좋은 사업이 주택인 만큼 주택공급 확대 정책이 건설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shj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5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