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항공업계의 경영난이 가중되고 대규모 실업대란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저비용항공사(LCC) 최고경영자들이 국회를 찾아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시한을 연장해 달라고 호소했다.

항공사들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정부로부터 고용유지지원금을 지원받아 고용을 유지하고 있지만, 지원 시한이 내달 말로 끝나면서 9월부터 본격적으로 항공업계의 대규모 실업사태가 발생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김이배 제주항공 대표와 최정호 진에어 대표, 조규영 에어서울, 한태근 에어부산 대표, 최종구 이스타항공 대표, 정홍근 티웨이항공 대표 등 주요 LCC 대표들은 22일 송옥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과 만나 면담하고, 항공업종에 대한 특별고용지원업종 유지와 고용유지지원금 지급 시한 연장을 요청했다.

한태근 에어부산 대표는 "지난해 한일 무역 분쟁으로 타격을 입고 올해는 코로나19라는 엄청난 악재를 만나 어렵고, 큰 충격과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터널이 언제 끝날지 모르겠지만 정부 지원이 필요해 찾아왔다. 경영이 개선되지 않은 상황에서 고용유지지원금 시한 180일이 돼가고 있어 큰 문제다"며 지원금 지급 시한 연장 필요성을 강조했다.

정부는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항공사들을 위해 한시적으로 항공업종을 특별고용업종으로 지정하고, 6개월간 휴직수당의 90%까지 보전하는 고용유지지원금을 지원 중이다.

대부분의 항공사들은 그동안 유급휴직을 활용해 직원들의 평균 임금 70%를 휴업수당으로 지급해 왔다.

지원금이 지급되는 동안 항공사들은 희망퇴직나 정리해고 등을 할 수 없었기 때문에 고용을 유지할 수 있었다.

하지만 항공업계의 경영 상황이 개선되지 않는 가운데 다음달부터 고용유지지원금 지급 기간이 만료되면서 실업대란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고용유지지원금 지원이 종료될 경우 항공사들은 인건비 절감을 위해 본격적인 인력 구조조정에 나설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임금 일부를 지급하는 유급휴직을 하기 힘든 일부 LCC들은 고용유지지원금이 끊기는 내달부터 무급휴직체제로 전환하는 것을 검토중이다.

지원 기간 연장을 위해선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관련 고시 개정과 함께 고용보험법 시행령을 개정해야 한다.

송옥주 국회 환노위원장은 도울 수 있는 부분은 적극적으로 돕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송 위원장은 "(코로나19)로 가장 많이 힘든 업종이 항공산업이며, LCC 대표들이 고용노동부 간담회도 하고 환노위에도 왔다"며 "의견 청취를 하고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은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말했다.

kph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