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집중호우 금융지원방안 마련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중부지방을 강타한 집중호우로 피해를 본 기업과 개인의 대출만기가 최장 1년까지 연장된다. 또 재해피해가 인정되면 보험사의 손해조사가 완료되지 않더라도 추정 보험금의 절반가량은 앞당겨 받을 수 있다.

금융위원회는 이런 내용을 담은 집중호우 금융지원방안을 4일 발표했다.

최근 집중호우가 서울·경기, 충청, 강원 등 수도권과 중부지방을 강타함에 따라 재산·인명 피해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어서다.

산업은행과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등 정책금융기관은 피해 기업과 개인에 대한 기존 대출과 보증에 대해 일정 기간 상환을 유예하고 최장 1년간 만기를 연장하기로 했다.

시중은행도 이들의 대출원리금에 대해 6개월의 상환 유예와 만기 연장을 유도할 방침이다.

만약 보험회사에 재해 관련 상품에 가입했다면 보험금을 신속 지급하고 기존 보험료 납입도 유예해준다.

재해피해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면 손해조사 완료 전 추정 보험금의 50% 범위에서 보험금을 조기 지원한다.

심각한 호우 피해를 본 보험가입자는 보험료 납입, 대출원리금 상환을 유예하고, 이들이 대출을 신청한다면 24시간 내 대출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지방자치단체에서 재해피해확인서를 발급받거나, 재난 복구자금 지원 결정을 받았다면 신보 및 농신보 특례보증 지원도 가능하다.

신보는 재난피해 중소기업 특례보증을 통해 피해 기업의 복구자금을 지원해준다. 운전·시설자금 합산 3억원 한도 내에서 가능하며 보증비율 90%, 고정 보증료율 0.5%가 적용된다.

농신보는 농어업재해대책자금신용보증을 통해 재해 피해 농어업인을 지원한다. 한도는 3억원으로 동일하지만 전액 보증이 가능하다.

지원이 필요한 기업과 개인은 금융감독원 금융상담센터에 연락하면 자세한 지원방안을 안내받을 수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태풍 하구핏의 영향으로 호우가 지속할 우려도 존재한다"면서 "긴급한 자금 애로를 해소하고 신속한 복구 과정을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3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