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커머스 사업 강화…카카오IX 분할 카카오커머스와 합병
카카오, 커머스 사업 강화…카카오IX 분할 카카오커머스와 합병
  • 정윤교 기자
  • 승인 2020.08.05 1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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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카카오가 카카오IX의 사업 부문을 재편해 커머스 사업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카카오는 이사회를 열고 카카오IX의 일부 사업 부문을 분할해 카카오 및 카카오커머스와 각각 합병하는 안건을 의결했다고 5일 밝혔다.

이날 카카오커머스, 카카오IX도 각각 이사회를 열고 같은 내용의 안건을 통과시켰다.

2015년 5월 카카오에서 분사한 카카오IX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상품 유통과 캐릭터 지적재산권(IP) 라이선스 사업을 운영해왔다.

이 중 카카오IX의 리테일 부문은 카카오톡 선물하기·쇼핑하기·메이커스 등 이커머스 플랫폼을 운영 중인 카카오커머스와 합병한다.

카카오커머스는 카카오IX가 가진 캐릭터 상품 개발 역량과 오프라인 채널을 결합해 커머스 사업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카카오커머스가 온·오프라인 채널을 모두 확보하게 되면서 유통 채널을 확장하고 이용자에게 차별화된 가치와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했다.

이를테면 선물하기를 통해 차별화된 카카오프렌즈 선물 상품을 선보일 수 있게 되는 식이다.

또 카카오메이커스에서 캐릭터 상품을 고객이 원하는 디자인으로 직접 주문받아 생산하는 등 기존 카카오커머스의 채널 특성을 살린 다양한 시너지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내 유망 기업과 협업해 상품을 기획부터 생산, 유통하는 D2C(Direct to Consumer) 모델 등 신규 비즈니스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카카오IX에서 IP 라이선스 상품 제휴 및 개발을 담당하는 라이선스 부문은 카카오가 맡기로 했다.

카카오는 카카오프렌즈 및 니니즈의 캐릭터 IP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 체계적인 브랜딩으로 카카오IP의 가치를 높이고 카카오 공동체 IP 비즈니스를 다방면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 공동체 내의 비즈니스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적 판단" 이라며 "사업 경쟁력을 강화함과 동시에 카카오의 다양한 IP와 플랫폼을 활용해 이용자에게 차별화된 가치와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yg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4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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