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후덕 더불어민주당 부동산TF 단장 브리핑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서울시가 참여한 부동산 관련 당정협의를 통해 공공 참여형 고밀도 재건축에 대한 갈등을 봉합했다. 서울시와 시범단지를 발굴하는 등 주택 공급 확대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윤후덕 더불어민주당 부동산 태스크포스(TF) 단장은 5일 기자회견을 통해 "오늘 부동산 입법과 공급대책이 발표된 이후 아침에 긴급히 회의를 소집했다"며 "서울시는 '공공 참여형 고밀도 재건축은 재건축 추진의 획기적 전환이다. 양질의 분양 공공주택과 양질의 임대주택을 함께 공급하는 서울시의 재건축 방향과 일치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서울시는 공공 참여형 고밀도 재건축이 조기에 정착할 수 있도록 시범단지 발굴 등에 적극적으로 협의하겠다고도 발언했다"고 부연했다.

부동산TF 당정협의는 오전 11시 30분부터 오후 1시 10분까지 진행됐다.

여당에서는 윤 단장을 비롯해 법사위원장, 행안위원장 등이 참석했고, 정부에서는 기획재정부 1차관, 국토교통부 차관 등이 함께했다. 또 서울시에서는 부시장 2명이 참여했다.

전일 서울시는 공공 참여형 고밀도 재건축에 대해 민간의 의지가 우선이고 층수 제한도 완화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내놨다. 하루 만에 당정과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만나 갈등을 봉합한 셈이다.

일부 여당의 지역구 의원들이 임대주택 확대에 반대한 것에 대해서도 앞으로 해당 지역 주민, 선출직 공직자들과 협의하기로 했다고 윤 단장은 덧붙였다.

그는 "공공이 책임지는 공공주택, 임대주택을 양질의 주택으로 해야 한다는 논의가 있었고 계속 협의하기로 했다"며 "민간임대특별법의 일부 폐지로 인한 문제와 경과조치 등 보완법령 준비도 기재부가 준비하고 당정협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의 부동산TF는 윤 단장을 비롯해 국토위, 정무위, 행안위 위원장과 간사들로 구성됐다. TF는 주택시장 안정을 도모하고 대책 점검, 보완하는 역할과 함께 중장기적인 부동산 정책을 마련하고 제도화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0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