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금융시스템 위험이 고조될 수 있다는 우려로 중국 금융당국이 소형은행 부실 단속에 나서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6일 보도했다.

당국은 일부 은행들에 대해서는 구조화 예금 상품의 출시를 중단하라고 권고하고 있지만 이런 조치는 오히려 소형은행의 유동성 불안을 촉발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고 매체는 지적했다.

구조화 상품은 중국 은행권 전체 예금의 5~6%가량을 차지한다.

예금자를 끌어들이기 위한 상품으로 지난해에는 구조화예금 잔액에서 소형은행이 차지하는 비중이 65%가 넘는 수준이었다.

인민은행이 관할하는 중국은행위원회는 지난 4일 발표할 성명에서 "코로나19 팬데믹과 다른 요인들이 부실자산 증가를 압박하고 있다. 잠재적인 리스크와 어려움은 상대적으로 큰 편"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 이후 일련의 통화완화 조치가 나왔지만 저금리 자금이 주식과 부동산 시장으로 흘러가면서 경제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중국 소형은행들이 시스템 측면에서 보면 대형 국유은행이나 시중은행과 비교해 중요하지 않지만, 당국은 전염 효과를 우려한다고 지적했다.

BBVA의 샤러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중국 금융시스템이 안정적인 이유는 정부가 암묵적 보증을 제공하기 있기 때문이며 이는 바오상 은행의 경우에도 해당됐었다"고 말했다.

바오상은행은 지난 1998년 이후 20여년 만에 처음으로 정부의 구제금융을 받은 곳이다.

샤 이코노미스트는 "이 때문에 소형은행들의 대규모 파산이나 구조조정의 경우 시스템에 엄청난 충격을 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렇게 되면 중국 은행시스템의 안정성에 심각한 의문이 제기될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4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