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아시아나항공이 대한항공에 이어 올해 2분기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아시아나항공은 7일 올해 2분기 별도 재무제표 기준 영업이익이 1천150억원으로, 지난해 영업손실 1천70억원에서 흑자 전환했다고 공시했다.

2분기 당기순이익도 1천161억원으로 지난해 당기순손실 1천831억원에서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반면 2분기 매출은 8천185억원으로 지난해 1조9천480억보다 44% 감소했다.

대한항공과 마찬가지로 아시아나항공도 화물 부문 이익 증가가 2분기 흑자 전환을 이끌었다.

화물 부문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5% 증가하고 영업비용은 56% 감소했다.

화물 부문은 여객기 운항 감소로 늘어난 화물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화물기 스케줄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화물기 전세편을 적극적으로 편성했다.

여객기 화물칸을 활용해 화물을 운송하는 '벨리 카고(Belly Cargo)' 영업도 확대했으며, 화물 매출 대부분을 차지하는 미주, 유럽 등 장거리 노선에서 전년동기 대비 2배 이상 매출이 증가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국제선 여객기 정기편 운항률은 전년 대비 92% 감소했으나, 전세기 유치를 통해 수익성을 개선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코로나19로 장기 주기된 항공기가 증가함에 따라 중정비 조기 수행을 통해 정비 항공기 수량을 늘리고, 외주 정비를 자체 정비로 전환해 비용을 절감했다.

외주 정비 예정이었던 4대의 항공기를 자체 정비로 전환하며 상반기 9대 추가 중정비를 수행했으며, 총 27대 중정비를 완료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코로나19와 인수·합병(M&A)이 진행되는 어려움 속에서도, 모든 임직원이 자구안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예상 밖의 좋은 실적을 달성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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