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강수지 기자 =한국은행은 미국 추가 경기부양법안 논의와 관련해 상원 휴원 이전에 최종합의안이 도출되지 못할 경우 경기 회복에 부정적인 영향이 우려된다고 전했다.

한은은 9일 해외경제포커스에서 주요국 경제 이슈를 짚어보며 이같이 분석했다.

미국 상원은 오는 10일부터 내달 7일까지 휴원이 예정돼 있다.

이번 주말까지 공화당과 민주당이 부양법안에 대한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9월 이후로 합의가 지연될 수 있다.

미국 공화당과 민주당은 최소 1조 달러 규모의 신규 경기 부양법안에 대해 논의를 진행 중이지만, 추가 실업수당 지급 방안을 두고 이견이 적지 않다.

공화당은 실업수당 지급체계 축소 개편을 주장하며 2차 재난지원금과 학교 수업 재개 지원금 등이 포함된 1조 달러 규모의 법안을 공개했다.

최대 쟁점 사안은 추가 실업수당에 대해 기존 주당 600달러를 지급하던 것을 주당 200달러로 축소하는 부분이다.

이미 3조 달러 규모의 부양책을 제시한 민주당은 공화당의 법안이 취약계층을 지원하기에 부족하다고 반발하고 있다.

민주당은 기존 주당 600달러의 실업수당을 내년 1월까지 연장하자고 주장했다.

다만, 의회 휴원을 앞두고 최종 합의는 지연되는 상황이다.

한은은 양당 간 합의가 9월 이후로 지연될 경우 경기 회복에 부정적 영향이 우려된다고 전했다.

한은은 "지난 7월 이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2차 재확산 및 경기 회복세 둔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주간 실업수당 신규 청구 건수는 3월 넷째 주 사상 최고치인 686만7천 건을 기록한 이후 15주 연속 하락했으나 7월 셋째 주 이후 2주 연속 증가세를 나타냈다.







ssk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