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인가 신청만 60여개 몰려…경쟁률 3:1



(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송하린 기자 = 금융당국이 본인신용정보관리업(이하 마이데이터) 1차 허가심사에 돌입한 가운데 금융지주에서는 지주를 대표하는 계열사 1곳만 인가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은 1차 허가 정원을 기존 20곳보다 소폭 늘리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4일 마감된 마이데이터 예비인가 심사에는 약 60여개 기업이 신청했다.

기존 금융사는 물론 네이버파이낸셜 등 빅테크·핀테크 기업이 고루 출사표를 던졌다. 금융위원회가 내년 2월부터 마이데이터 사업을 허가제로 변경하는 만큼 내년 2월 전에 허가를 받지 못하면 서비스는 모두 불법이 되기 때문이다.

1차 허가는 최대 20개 기업으로, 경쟁률은 약 3대 1이다. 기존 서비스를 운영하던 기업은 우선 심사 대상이다.

문제는 여러 계열사가 동시에 지원한 금융지주다. 금융지주의 경우 은행, 카드, 보험, 증권사 등 주요 계열사들이 많게는 최대 4개까지 이번 1차 예비인가에 동시 지원한 상태다.

KB금융지주에서는 KB국민은행·KB증권·KB손해보험·KB국민카드 총 4개 계열사가 1차 예비인가를 신청했다. 이 중 국민은행과 국민카드 2곳이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하나금융도 하나은행·하나금융투자·하나카드·핀크 등 4곳이 신청했다. 이 중 하나은행과 핀크가 자산관리서비스를 출시해 운영하고 있다.

신한금융에서는 신한은행·신한카드 2곳이 신청했다. 2곳 기업 모두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운영 중인만큼 우선 심사 대상이다.

우리금융에서는 우리은행·우리카드 2곳이, 농협금융에서는 NH농협은행과 NH투자증권 2곳이 각각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5대 금융지주에서만 1차 인가 정원 절반을 넘는 14곳이 지원한 것이다.

이에 따라 금융지주에서는 마이데이터 선정을 앞두고 지주 계열사 정원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다른 계열사가 지정될 경우 마이데이터 사업자로 선정이 되지 못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금융당국은 대표회사 1곳 위주로 선정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융지주 계열사는 지주 차원에서 마이데이터 사업을 가장 영위하고 싶은 곳을 선정하면 반영할 것"이라며 "6개 지주사에서 2~3개씩 중복으로 선정하게 되면 이미 허가 정원인 20개의 절반 이상을 넘게 된다"고 말했다.

앞서 금융위는 마이데이터 허가시 주요 고려사항으로 금융회사·빅테크·핀테크 기업 간 균형 등을 고려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권역별 정원을 전혀 고려하지 않을 수는 없다는 것이다.

다만, 금융위는 기본적으로 업권과 관계없이 인가준비를 잘 갖춘 곳부터 허가를 내주겠다는 방침이다. 결국, 균형을 맞춘다는 취지에서 허가 정원을 20개보다 소폭 늘릴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방침에 한 은행권 관계자는 "지주 차원에서도 어느 계열사에 손을 들어줄지 어려워 내부 진통이 많을 것"이라며 "어느 계열사가 더 많이 인가를 위한 준비를 했는지에 따라 판단할 것 같다"고 부연했다.

예비인가 신청 기업의 인가 준비에 대한 심사 중요성이 커지면서 당국은 본격적인 심사에 앞서 일종의 태스크포스(TF)도 구성하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현재 신용정보팀 인력 5명에 IT 인력을 추가로 확보한 별도의 심사팀을 꾸리는 중이다. 마이데이터 사업 특성상 전산설비 등 물적 요건을 상세히 들여다볼 필요가 있는데, 신용정보팀의 IT 인력은 1명인 탓에 60여개 기업을 살필 여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ywkim2@yna.co.kr

hrs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2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