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등 내구재 판매 15.4%↓…"하반기 소비개선 더딜 것"



(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지난 6월까지 내수지표 반등을 이끌었던 긴급재난지원금 지급과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등 정책 효과가 사라지면서 지난달 소매판매가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으로 소비심리 위축이 예상되는 만큼 8월 소매판매 전망도 어두운 상황이다.

31일 통계청에 발표한 7월 산업활동동향을 보면 지난달 소매판매액지수는 111.1로 전월 대비 6.0% 하락했다.

코로나19 사태의 영향이 본격화하기 시작했던 지난 2월 6.0% 하락한 이후 최대 하락 폭이다. 소매판매는 지난 4월과 5월, 6월 각각 5.3%와 4.6%, 2.3% 증가했다.





소매판매가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된 이후 증가하다 7월 들어 감소세로 돌아선 것은 그간 내수지표 반등을 이끌었던 정책 효과가 사라졌기 때문이다.

지난달 승용차 등 내구재 판매 감소 폭이 15.4%로 가장 컸는데, 7월부터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폭이 70%에서 30%로 줄어든 영향이 승용차 판매 감소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의복 등 준내구재와 의약품 등 비내구재의 감소 폭은 각각 5.6%와 0.6%로 상대적으로 작았다.

지난 5월 전 국민을 대상으로 지급된 재난지원금 효과가 미미해진 것도 소매판매 급감의 원인으로 꼽힌다. 재난지원금은 6월까지 90% 정도 소진됐다.

안형준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소매판매는 재난지원금, 자동차 개소세 인하 등 정책 효과가 감소하면서 전월 대비 감소했다"며 "전년 동월 대비로는 0.5% 증가했고 전체 수준은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재확산하면서 8월 이후 내수지표 반등을 낙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전문가들은 2차 재난지원금, 소비쿠폰 지급 등 후속 소비 활성화 대책이 시행되더라도 일시적 효과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김예은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추가적인 경기 부양책의 일환으로 재난지원금이 부가된다고 하더라도 긍정적인 효과는 일시적일 수밖에 없다"며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체감경기지수는 다시 하락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오재영 KB증권 연구원은 "정부의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에도 장기적으로는 고용 부진에 따른 소비 여력 둔화로 하반기 소비 개선의 속도는 더딜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정부도 8월 이후 내수지표와 관련해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최근 국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거리두기 강화 등으로 8월 이후 불확실성이 크게 확대됐다"며 "기존 대책 점검을 통해 필요시 취약계층에 대한 추가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1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