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정부의 20조원 규모의 뉴딜 펀드 조성에 이어 '제2의 애국펀드' 탄생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정부가 마중물을 붓고 민간이 활발히 참여해 높은 수익률을 낸 소재·부품·장비(이하 소부장) 펀드의 인기를 뉴딜 펀드가 이어갈지 주목된다.

3일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국민참여형 뉴딜펀드 조성 및 뉴딜금융 지원방안'에 따르면 정부는 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이 출자해 모(母) 펀드 형식으로 7조원을 조성하고 국민과 금융기관이 투자할 13조원과 합쳐져 총 20조원의 자(子)펀드로 운용할 계획이다.

특히 정부는 뉴딜분야 인프라에 일정 비율 이상을 투자하는 공모 인프라펀드를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이 방안은 기관 투자자 중심에서 국민이 참여하는 공모 방식으로 확산을 유도하기 위해 고안됐으며 강력한 세제 혜택도 부여했다.

정부는 이 펀드들에 대해 투자금 2억원 한도 내에서 투자에 따른 배당소득에 대해 9% 저율 분리과세를 적용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민자사업 대상 채권을 퇴직연금 투자 대상에 포함하는 등 퇴직연금이 뉴딜 인프라에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윤관석 국회 정무위원장은 지난달 5일 뉴딜 펀드 간담회에서 "세제 혜택 강화, 펀드 안정성 제고, 퇴직연금 등 저축성 재원 투자 기회 제공 등 제도 개선을 통해 투자자에게 안정적이고 수익성 있는 투자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증권 전문가들은 특히 민간 자생적인 펀드 활성화에 기대를 걸고 있다.

민간 스스로 뉴딜 투자처를 발굴해 자유롭게 펀드를 결성하면, 정부는 현장 민원을 해결하고 규제를 혁파하는 등 제도 개선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지난해 8월 설정된 NH-아문디자산운용의 '필승코리아 펀드'가 좋은 예다.

일본의 무역 보복에 대응해 만들어진 이 펀드는 국내 소부장 기업에 투자하며 소위 '문재인 펀드', '애국 펀드'로 통하며 최근 1년간 50%대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윤희도 한국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소부장 펀드의 경우 시장이 좋지 않을 때 정부가 적시에 들어오면서 높은 수익을 거뒀다"며 "뉴딜 펀드 자체는 과거 여러 정책을 한데 모으고 확대한 것이라 성과 자체에 대해선 장기적으로 봐야겠으나 향후 디지털 및 환경 뉴딜과 관련해 좋은 기업을 발굴할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용택 IBK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도 " 정책 목표에 따라 공모시장을 자극할 것으로 보이고 밸류체인을 중심으로 기존에 상장이 안 됐던 기업들로도 돈이 흘러갈 것"이라며 "과거 나왔던 벤처 펀드처럼 투자 수익률을 어떻게 보장할지가 중요하겠으나 비교적 안정적인 투자처인 만큼 관련 펀드도 활성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센터장은 이어 "관제 펀드 논란도 있지만 경제적 측면에서 보면 마중물은 정부가 붓는 거"라며 "의미 있는 시도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sy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5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