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오진우 특파원 = 일본 소프트뱅크가 기록적인 콜옵션 매수를 통해 올해 여름 기술주 주가를 끌어 올린 주역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4일 월스트리트저널은 관련 거래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소프트뱅크가 아마존과 넷플릭스, 테슬라 등의 주요 기술주 약 40억 달러어치를 매수했으며, 비슷한 규모의 콜옵션도 사들였다고 보도했다.

소프트뱅크가 규제 당국에 제출한 서류에 따르면 소프트뱅크는 올해 봄에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 넷플릭스, 테슬라 등의 주식을 40억 달러가량 매수했다.

저널은 해당 보고에는 콜 옵션 매수는 포함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저널은 소식통을 인용해 소프트뱅크가 실물 주식 매수 규모와 거의 같은 금액의 해당 기업 및 다른 기술주 콜옵션을 사들였다고 전했다.

소프트뱅크는 또 매입 가격보다 훨씬 높은 수준에서 콜 옵션 매도 계약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기술 기업 주가가 단기적으로 상승할 경우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다.

저널은 소프트뱅크가 거래한 약 40억 달러 규모 콜 옵션의 실제 익스포저는 실물주식 약 500억 달러대에 달하는 수준이라고 전했다.

CNBC에 따르면 파이낸셜타임스도 소프트뱅크가 대규모의 기술주 옵션을 사들였다고 보도했다.

전문가들은 소프트뱅크의 이런 파격적인 옵션거래가 기술주를 끌어 올린 배경일

수 있다고 진단했다.

예를 들어 소프트뱅크에 콜 옵션을 매도한 마켓메이커의 경우 주가 상승 위험을 헤지하기 위해 실물 주식을 사들여야 하기 때문이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아마존, 넷플릭스, 페이스북 등 대표적인 기술주와 관련해 대규모 콜 옵션 거래가 있다는 루머는 끊이지 않고 제기되어 왔다고 저널은 부연했다.

CNBC는 최근 한 달 동안 수십억 달러의 기술주 옵션을 사들인 이른바 '나스닥 고래'가 소프트뱅크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한편 배런스는 소프트뱅크의 이런 콜옵션 거래가 최근 나타난 기술주의 투매 과정의 변동성도 키웠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례적인 옵션 거래가 시장이 변동성을 더 키울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기술주 관련 유명 투자자인 로저 맥나미는 "소프트뱅크가 그렇게 한 것이 사실이라면, 주가와 경제의 펀더멘털이 괴리되어 있다는 신호가 더 커지는 것인 만큼 불안하다"고 토로했다.

jw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5시 1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