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금융위원회가 뉴딜펀드에 대해 라임자산운용과 옵티머스자산운용 등 문제가 됐던 일부 사모펀드와 성격이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금융위는 5일 '국민참여형 뉴딜펀드 조성 및 뉴딜금융 지원방안' 관련 주요 이슈에 대한 설명 자료를 내고 이같이 강조했다.

금융위는 "펀드투자 과정에 따라 손실을 입을 개연성도 있다"면서도 "위험분담 장치가 전혀 없는 사모펀드들과 성격이 다르다"고 설명했다.

정책형 펀드의 경우 재정에서 후순위를 부담하고, 인프라펀드도 건설사·IB 등이 관련 프로젝트의 지분 투자자로 들어간다는 이유다.

이번 정책형 뉴딜펀드는 20조원 규모로 재정에서 3조원, 정책금융기관 등에서 4조원을 출자하고 민감 금융회사 등에서 13조원을 투자한다. 금융회사 중 대부분은 은행과 보험사, 연기금으로 구성되고 일반 국민들의 참여는 최대 1조원 규모로 예상되고 있다.

금융위는 "최근 문제가 된 일부 사모펀드와 같은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뉴딜펀드의 경우에도 투자자들에게 펀드 구조, 투자 유의사항에 대하여 충분히 설명하고 투자의사를 권유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금융위는 뉴딜펀드의 구체성, 투자 매력도에 대해서도 답변했다.

금융위는 "예산안을 통해 뉴딜 사업내역들이 제시된 만큼, 자산운용사 등이 관련 투자 프로젝트들을 본격적으로 제안할 것"이라며 "또 투자 대상을 사전에 확정하지 않고 자금을 모집하는 방식(블라인드펀드)으로도 투자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9월 1일 발표된 내년도 예산안에는 한국판 뉴딜에 21조3천억원이 포함돼 있다.

뉴딜 사업 내역으로는 데이터댐 구축, 5G·AI 기반 지능형 정부 등 DNA 생태계 강화, 지능형 스마트그리드 구축, 신재생에너지 지원 등 저탄소·분산형 에너지 확산 등이 있다.

금융위는 "정책금융기관을 통해 투자자에게 적정시점에 투자금을 회수할 장치도 마련할 것"이라며 "시중 유동성이 풍부한 반면, 저금리 기조가 지속되면서 금융상품의 수익률이 매우 낮은 상황인만큼 위험을 분산하면서 조금 더 높은 수익률을 제공하면 충분히 민간자금을 유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sy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0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