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송하린 기자 = 금융지주들의 신종자본증권 의존도가 올해 들어 부쩍 높아지고 있다. 지방금융지주뿐 아니라 신한금융지주와 하나금융지주 등도 신종자본증권을 제외할 경우 올해 상반기 이중레버리지 비율이 금융당국의 권고치를 넘기는 모습이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올해 국내 은행계열 금융지주(KB·신한·하나·우리·농협·BNK·DGB·JB금융)가 발행한 신종자본증권 규모는 2조9천800억원에 달한다. 발행 예정인 최대 금액까지 합치면 3조5천800억원이다.

지난해 발행한 규모인 2조5천150억원을 이미 넘어섰고, 지난 2018년 발행규모인 1조8천550억원과 비교하면 두 배 가까이 늘어난 수치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대출 지원이 늘고 신용리스크 증가에 따른 규제자본비율 하락에 대비하기 위해서다. 또 사업 다각화를 위해 비은행 자회사를 인수합병(M&A) 하려는 수요도 한몫했다.

오는 16일 DGB금융이 1천억원, 신한금융이 오는 17일 2천500억원 발행 예정이다. 신한금융은 수요예측에 따라 5천억원까지 증액이 가능한데 최근 신종자본증권 투자 심리를 고려할 땐 증액 가능성이 유력하다.

문제는 재무건전성 지표 관리에서 신종자본증권 의존도가 높아졌다는 점이다.

지주사의 총자본 중 지주사가 발행한 신종자본증권 자본 인정액을 제외하면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 총자본비율은 83bp, 기본자본비율은 82bp 떨어진다. 금융지주들은 건전성 권고 비율을 충족하지만, 신종자본증권 의존도가 높은 신한, BNK, JB금융은 BIS비율이 100bp 넘게 떨어지며 규제 수준을 아슬아슬하게 넘겼다.

금융당국은 예상치 못한 손실에 대비할 수 있도록 은행지주회사가 BIS비율을 10.5% 이상 유지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신한·우리·하나·국민·농협 등 대형 시중은행지주는 이보다 1.0%P 높은 11.5% 이상을 권고한다.

이중레버리지 비율은 금융당국 권고치 130%를 넘기는 금융지주가 절반이다.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 지방금융지주인 BNK, DGB, JB금융은 이중레버리지 비율이 각각 117.55%, 122.89%, 119.21%로 규제 비율을 충족한다. 하지만 신종자본증권 자본 인정액을 제외하면 상황이 달라진다. 각각 141.95%, 135.01%, 149.50%로 권고치를 훌쩍 넘긴다.

신한금융과 하나금융도 이중레버리지 비율이 각각 126.89%와 126.20%에서 신종자본증권 인정액을 제외하면 136.72%와 140.16%까지 올라간다.





지주사의 경우 그룹 차원에서 자회사에 대한 자금조달 등 재무적 역할을 장기적으로 수행할 필요가 있어 이중레버리지 비율이나 부채비율을 관리할 때 충분한 여력을 확보하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구본성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핵심 자회사를 중심으로 한 자산 증가세가 지속하고 있고 자회사의 업무 다각화 유인이 확대되면서 지주회사의 재무적 역할이 강화되고 있다"며 "금융시장 전반의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업종 간 규제차익이 축소될수록 지주회사 자체의 추가적인 완충력 확보가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유동성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도 나왔다. 지주사 수익은 자회사의 경영실적이나 재무 상태에 따라 유동적인데, 지주사가 발행한 신종자본증권은 경영실적과 무관하게 고금리 확정 배당을 지급해야 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예금보험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지주사가 보유한 신종자본증권의 연간 배당 비용은 2천477억원으로 당기순이익의 5.5% 수준인데, 일부 지주사의 경우 20%를 초과했다.

정주리 예보 연구원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금융권 실적 악화 우려와 주요 자회사의 이익유보 유인이 증대되는 점을 고려하면 신종자본증권 의존도가 높은 지주사의 경우 높은 배당 부담으로 인한 유동성 위험을 유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신종자본증권 의존도가 높은 지주사일수록 계열사 지원뿐 아니라 신종자본 배당 재원 마련을 위한 유동성 확보 차원에서 우량 계열사에 과도한 배당압력을 행사하게 돼 그룹에 연쇄적 자금경색을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hrs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3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