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청 승격·보건 차관 신설 직제개편안 의결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보건 분야 차관을 신설하고 미래신성장 동력으로 보건의료 산업을 키우는 정책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8일 국무회의에서 "오늘 질병관리본부를 질병관리청으로 승격하고 보건복지부에 보건분야 차관을 신설해 복수차관제를 도입하는 직제개편안을 의결한다"며 "이번 코로나(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위기에서 보듯이 보건위기가 상시화되는 상황에서 공공보건의료 역량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건강보험 보장률을 높여나가는 것과 함께 최근 큰 사회적 비용을 초래하고 있는 정신건강에 대한 정책도 강화될 것"이라며 "미래신성장 동력으로써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한 보건의료산업을 키우는 정책도 확대하겠다"고 했다.

질병관리청 승격은 감염병 대응체계의 획기적 진전이라고 평가했다. 또 독립성과 전문성을 대폭 강화해 감염병 총괄기구로 거듭나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당장은 코로나 재확산의 중대 고비를 잘 넘기고 빠른 시일 안에 코로나를 안정적으로, 확실히 통제해 나가길 바란다"며 "코로나 이후 앞으로 더한 감염병이 닥쳐도 선제적으로 대응하면서 극복해 낼 역량을 갖춰달라"고 당부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0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